내달 3일부터 ‘코로나19 진료의원’ 운영

의협, 운영방안 발표…“지역사회 의료기관 중심 대응 필요”

기사승인 2022-01-27 13:47:02
- + 인쇄
내달 3일부터 ‘코로나19 진료의원’ 운영
27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진료의원 운영방안 관련 기자회견’ 에서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노상우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가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으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지역사회 의료기관 중심 코로나19 대응체계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방역당국은 내달 3일부터 오미크론 동네의원 진단체계를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6일 “고위험군 중심으로 동네 병·의원까지 참여하는 진단검사, 역학조사 체계의 전환을 2월3일부터 전국적으로 확대한다”고 설명했다. 3일부터는 고위험군이 아닌 사람의 경우 신속항원검사가 우선 권고되고, 검사 결과 양성이 나와야 PCR 검사를 할 수 있다.

의협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27일 ‘코로나19 진료의원’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지역사회 의원급의료기관이 코로나19 환자 진료 역량을 확보하고, 코로나19 증상과 다른 질환을 같이 보유한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안전한 진료환경을 만들어 오미크론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도 대응 가능한 체계를 만드는 게 목표다.

코로나19 진료의원은 16개 시·도의사회를 통해 신청받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사전심사 없이 지정할 계획이다. 해당 의원에서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PCR 검사, 재택치료 등 코로나19 환자 관리 전반을 맡게 된다. 코로나19 의심환자와 일반 환자를 분리하고, 모든 직원은 개인 보호구 사용과 감염 예방 수칙을 준수하면서 운영된다.

신속항원검사에서의 위양성, 위음성에도 대비할 계획이다. RAT 검사 등에서 음성으로 확인될 경우, 환자 증세에 따라 치료·처방하고 경미한 증상 등 의심자로 판단되면 다음날 RAT 재검사를 환자에게 권고하게 된다. 다만, 의사의 의학적 판단에 따라 예외적으로 증상 등 의심이 된다면 PCR 검사를 의뢰할 수 있다. RAT 검사 결과, 양성으로 나오면 PCR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 확인까지 시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해 필요한 치료, 처방을 시행한다. 자체적으로 PCR 검체 채취가 어렵다면 선별진료소로 안내한다. 

양성으로 확인된 뒤 재택치료를 시행하게 되면 의원급의료기관이 재택치료기관으로서 비대면 모니터링 등 환자를 관리하게 된다. 재택치료 도중 중증환자가 발생한다면 보건소에 병상배정을 요청하게 된다. 

이정근 의협 상근부회장은 “현 의료체계 방식을 지역의료기관 대응으로 바꿔야 한다”며 “의협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지역사회 의원급의료기관이 코로나19 증상과 다른 증상을 보유해도 같이 진료할 수 있도록 체계를 구축하겠다.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필수 의협 회장은 “과거 2년간 몇 차례의 위기와 시행착오를 거쳐왔지만, 코로나19는 새로운 과제를 계속 던져주고 시험대에 오르게 하고 있다”며 “예측불허한 상황 속에서도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심기일전해야 하는 게 의사들의 사명이다. 확진자 수가 늘더라도 침착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며 중증·경증 특성에 맞게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선방할 수 있었던 건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 적극적인 방역 협조, 의료진의 헌신과 희생 덕분이었다”며 “의료계는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 의사가 존재하는 건 국민이 있어서다. 일상을 돌려드리기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나가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진료의원은 설 연휴 이후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내달 3일부터 ‘코로나19 진료의원’ 운영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