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HDC현산 겨냥 “중대재해 반복한 기업 ‘면허취소’ 마땅”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 찾아 피해자 가족 면담
HDC현대산업개발 면허 취소 가능성 시사

기사승인 2022-01-27 13:56:44
- + 인쇄
이재명, HDC현산 겨냥 “중대재해 반복한 기업 ‘면허취소’ 마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과사고 현장을 방문했다.   사진=조현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을 찾아 강력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HDC현대산업개발 면허 취소 가능성을 시사 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27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현장을 방문해 피해자 가족과 면담을 했다. 피해자 가족의 제안으로 붕괴사고 현장을 둘러보기도 했다. 

이 후보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똑같은 사업체에 의해 똑같은 지역에서 똑같은 유형의 사고가 또 발생한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깝고 기가 막히게 생각한다. 이런 일이 반복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문제가 됐을 때 치르는 대가가 위험을 방치해서 얻는 이익보다 적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날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언급하며 ‘면허 취소’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오늘이 시행 첫날이다. 앞으로라도 중대재해를 방치하거나 책임이 있는 경우 경영주에게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며 “중대재해사고를 반복해서 일으키는 기업에 대해 더 이상 이런 위험한 기업 활동을 못하도록 건설면허를 취소하는 것이 마땅하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야 다른 기업들이 다시는 이렇게 돈을 벌기 위해 사람들의 목숨을 빼앗는 일은 없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정말 그랬으면 좋겠다”며 “살기위해 일하다 죽지 않는 세상을 꼭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돈보다 생명이 (우선) 아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피해자 가족들과 면담한 것과 관련해선 “오히려 ‘앞으로 이런 사고가 나지 않게 해달라’, ‘OECD 국가에서 일하다 죽는 사람이 제일 많은 나라다’, ‘다른 사람이라도 이런 피해를 안입게 해달라’ 등 이런 말씀을 해주셨다. 정말 죄송하고 드릴 말씀이 없었다”고 미안한 마음을 표했다. 

피해자 가족과 면담하는 과정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대책마련 강구를 요청하겠다는 이야기도 나눈 것으로 전해진다. 이소영 선대위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실종자 가족께서 첫 번째로 요청하고 원한 것은 하루라도 빨리 모든 방법을 강구해달라고 했다”며 “후보는 국가적인 어떤 역량이나 방안을 총동원할 수 있도록 국무총리가 직접 관여해서 수색과 수습에 속도를 낼 수 있는 방안을 총리께 요청‧건의 드리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광주=조현지 기자 hyeonzi@kukinews.com

이재명, HDC현산 겨냥 “중대재해 반복한 기업 ‘면허취소’ 마땅”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