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설 연휴 5일, 오미크론 유행 크기 결정… 이동 자제”

29일부터 전국 256개 선별진료소 어느 곳에서도 신속항원검사 가능

기사승인 2022-01-28 09:20:11
- + 인쇄
김 총리 “설 연휴 5일, 오미크론 유행 크기 결정… 이동 자제”
김부겸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5일간의 설 연휴가 오미크론 유행의 크기를 결정짓는 변수가 될 것 같다며 고향방문 등 이동과 만남을 가급적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난주에 비해 확진 규모가 2배 이상 급증했다. 그럼에도 국민들이 당황하거나 두려움 없이 방역수칙을 잘 지키면서 담담하게 일상을 이어가고 있는 것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앞서 26일부터 광주, 전남, 경기 평택, 안성 등 4곳의 오미크론 우세지역에서 새로운 검사·진료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고위험군의 경우 즉시 PCR 검사를 시행할 수 있지만, 그 외에는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확인돼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김 총리는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조 덕분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며 “빠른 전파력을 가졌음에도 중증화 가능성이 낮다는 인식 때문인지 오미크론에 대비한 전략을 미리 마련해 두었기 때문인지 국민 모두가 차분차분하게 정부와 국민들이 함께 이 상황을 준비해 나가고 또 대처할 준비가 됐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29일부터 전국 256개 선별진료소 어느 곳을 가시더라도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하게 된다. 또 설 연휴 직후부터는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검사와 치료를 받게 된다.

김 총리는 “이렇게 되면 오미크론에 대비한 우리의 방역·의료 대응전략에 대한 마지막 퍼즐이 완성되는 것”이라며 “정부의 방역 목표는 명확하다. 오미크론의 파고를 최대한 낮추어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중증환자와 사망자를 줄여 의료체계의 과부하를 막을 수 있다. 사회필수기능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당장 내일부터 시작되는 5일간의 설 연휴가 오미크론 유행의 크기를 결정짓는 변수가 될 것”이라며 “고향방문 등 이동과 만남을 가급적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지난해 추석 이후 고향 방문 등의 영향으로 38%의 확진자가 증가한 바 있다.

김 총리는 “지금은 그때보다도 우리가 출발하는 확진자 숫자 자체가 그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라며 “불가피하게 갈 경우에도, 출발 전과 귀가 후에는 반드시 진단검사를 받고, KF-80 이상 마스크 쓰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밝혔다.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