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제6차 창원형 재난지원금' 지급 [창원소식]

입력 2022-02-08 16:05:19
- + 인쇄
창원시가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법인택시·전세버스 운수 종사자와 여행업을 비롯한 관광사업체, 특고 및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제6차 창원형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가용한 재원을 총동원해 신중하게 대상자를 선정하고 지원을 결정한 만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모든 지원을 완료해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제6차 창원형 재난지원금은 오미크론으로 인한 소비 감소와 민생경제 위축으로 피해가 가중되고 있는 소상공인과 정부 지원에서도 제외된 업종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이를 통해 민생경제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결정됐다. 

창원시, '제6차 창원형 재난지원금' 지급 [창원소식]

시는 이번 6차 지원금 또한 정부 지원에서 소외된 계층과 업종 발굴에 주안점을 두고 대상자를 선정했다. 

정부 방역지원금의 사각지대에 대한 ‘창원형 방역지원금’, 손실보상금 사각지대에 대한 ‘긴급 생계 지원금’, 문화·예술인 등에 대한 ‘특고 및 프리랜서 지원금’ 3개 분야로 나눠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5차 지원금보다 10억원 가량이 많은 총 87.3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1만5000여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창원형 방역지원금은 정부 방역지원금에서 제외된 법인택시와 전세버스 운수 종사자에 대해 지급한다. 

이에 창원시는 타 업종과의 형평성, 최소한의 생활 보장을 위해 정부 지원과 동일한 금액인 1인당 100만원의 방역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 

오는 10일부터 23일까지 접수를 실시하고, 심사 절차는 최소화해 2월 말부터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지원을 통해 법인택시 2000명, 전세버스 기사 850명 등 총 2850명이 지원 대상에 포함되며 시 예산 28.5억원이 투입된다.

또 손실보상금 대상에서 제외된 여행업을 비롯한 관광사업체는 지난 5차에 이어 이번 6차에도 ‘긴급 생계 지원금’ 명목으로 지원이 이뤄진다.

창원시, '제6차 창원형 재난지원금' 지급 [창원소식]

시는 이들 업종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짐을 덜어드리기 위해 업체당 50만원의 ‘긴급 생계 지원금’을 지급한다. 

여행업을 비롯한 관광사업체 260개 업체가 대상에 포함되며 소요예산은 1.3억원이다.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프리랜서에게도 시 자체적으로 ‘특고 및 프리랜서 지원금’을 지급한다.

문화·예술인을 비롯해 방과후 교사, 주민자치 프로그램 강사, 보험·카드 설계사 등 모든 업종의 특고 및 프리랜서가 대상이며 1인당 5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그중 대상자 확인이 용이한 문화·예술인은 다른 업종과 마찬가지로 10일부터 접수가 시작되며, 예술활동증명이 유효한 자 중 본인 건강보험료 기준 중위소득 150%이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그 외 다른 특고 및 프리랜서는 많은 업종과 인원으로 접수 인력 충원 등 별도 준비기간을 거쳐 3월 이후 접수가 시작될 예정이다. 

특고 및 프리랜서 총 지원대상은 1만1500명 규모며 시 예산은 57.5억원이 투입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번 지원이 시민들에게 코로나를 극복할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창원시, 재택치료 활성화 '창원형 안심숙소' 운영


창원시가 재택치료 활성화에 따라 코로나19 재택치료자의 가족을 위해 9일부터 창원축구센터 숙소동(44실)을 안심숙소로 지정해 운영한다.

최근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의 영향으로 확진자와 함께 재택치료자가 급증함에 따라 같은 공간에서 1주일가량 공동 격리를 하는 동거가족은 2차 감염에 노출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도 불편을 겪고 있다.

창원시, '제6차 창원형 재난지원금' 지급 [창원소식]

재택치료자와 따로 떨어져 생활하는 것이 안전한 방안이긴 하지만 경제적 부담 등의 이유로 사정이 여의치 않은 가정도 있어 시는 가족의 건강에 대한 불안감과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는 방안을 모색해 이용을 희망하는 시민이 1일 1만원의 숙박료만 부담하면 안심숙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추가 감염을 방지할 수 있는 안심숙소를 적극 활용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창원시, 아동수당 지급연령확대 등 다양한 지원…영아수당 최초 시행

창원시가 아동권리 및 복지증진,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경감을 위해 영아수당 등 다양한 사업을 시행한다.

시는 2022년 1월 출생아부터 영아수당을 지급한다. 2022년 1월 1일 출생아부터 만23개월까지 매월 30만원을 신규지급하며, 만24개월부터는 기존의 가정양육수당을 매월 10만원씩 86개월(초등학교 취학 전월)까지 지급하고 있다. 

창원시, '제6차 창원형 재난지원금' 지급 [창원소식]

기존에 지급하던 아동수당의 지급연령을 만7세 미만에서 만8세 미만으로 확대한다. 

지급대상은 2022년 1월 기준 만 8세 미만(2014. 2.1 이후 출생아) 아동이며 대상자가 확대됨에 따라 2014년 2월1일-2015년 3월31일 출생아동은 2022년 4월에 2022년 1-3월분을 소급지급한다. 

수급이력이 없거나 지급계좌 등이 변동된 경우 신청기간은 2022년 2월9일-3월31일이며 기존에 아동수당을 받았던 경우에는 별도로 신청할 필요는 없다.

영아수당과 아동수당의 신청방법은 읍면동행정복지센터를 통한 방문신청, 복지로,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창원시, 항만운영 및 발전방안 모색 워크숍 개최


창원시는 8일 시청 제3회의실에서 창원시정연구원, 창원산업진흥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특례시 출범과 해양항만환경의 변화에 대응해 항만전문성 강화를 위한 ‘항만운영 및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진해항의 관리권 이양에 대비하고 항만개발, 운영관련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창원시 항만의 미래가치와 비전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직원 역량강화 교육 및 전문가와의 토론의 장으로 진행됐다.

창원시, '제6차 창원형 재난지원금' 지급 [창원소식]

먼저 해양수산부에서 30년여간 근무한 해양항만분야 전문가인 창원산업진흥원의 항만물류전문위원인 우호점 위원이 ‘창원시 항만운영과 항만권 확보 방안’에 대한 주제로 발제했다. 

주제 발표 이후 창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해양항만의 주요사업 추진방향, 항만 발전방안 모색 및 진해항의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역주민이 공감하는 항만서비스 제공 및 시민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지역 특수성에 맞는 항만개발 관리로 창원특례시에 걸맞는 지방자치 실현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항만 사무이양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해양항만이 창원특례시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직원 교육 및 토론의 장을 꾸준히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창원시, 창원박물관 지역사‧‧산업‧노동 관련 자료 등 구입 추진


창원시가 창원박물관의 전시, 교육, 연구 자료로 활용할 창원지역 관련 유물 구입을 추진한다.

구입 대상은 창원 관련 고고․역사․민속․산업경제․근현대 생활사 분야 등 박물관 관련 분야에 학술적가치가 있는 자료다.

창원시, '제6차 창원형 재난지원금' 지급 [창원소식]

주요 유물로는 창원(마산․진해 포함)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지도와 읍지, 군지 등 고문헌과 세거 문중 소장 유물, 창원의 인물과 창원지역 관련 문서류(교서, 교지, 호구단자 등) 및 산업단지, 수출자유지역, 공단 조성사업 등 산업사 관련 자료와 창원의 노동사 관련 자료 등이다. 

소장품 매매를 희망하는 개인 소장가(종중 포함)와 문화재 매매업자, 법인 등은 오는 14일부터 3월11일까지 창원시청 문화유산육성과를 방문하거나 등기우편,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유물 매도 관련 서류는 창원시청 홈페이지 '공고/고시'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매도신청유물은 '창원시 박물관 소장품 수집 및 관리 조례'에 따라 평가위원회의 심의와 불법 문화재 검증 등 엄격한 절차를 통해 선정되고 구입 대상에서 제외된 유물은 본인에게 반환한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