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화상병 사전예방 조치 행정명령 외 [의성소식]

입력 2022-02-11 11:47:38
- + 인쇄
과수화상병 사전예방 조치 행정명령 외 [의성소식]
의성군은 과수화상병의 발생과 유입 차단을 위해 사과·배 경작자 등을 대상으로 사전예방 조치가 포함된 행정명령을 내렸다. (의성군 제공) 2022.02.11

경북 의성군은 지난 9일 과수화상병의 발생과 유입 차단을 위해 사과·배 경작자, 과수 농작업자, 관련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사전예방 조치가 포함된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11일 밝혔다.

행정명령 주요 내용은 ▲과수 농작업자 교육 이수 의무화 ▲농작업 인력·장비·도구 등 소독 의무화 ▲과수원 내 위험요소 이동 금지 및 폐기 ▲과수 묘목 생산, 유통이력 및 의심주 관리 ▲사전예방 약제 살포 의무화 ▲과수 농작업자 이동·작업 이력제 운영 ▲과수화상병 사전예방·예찰 강화 실시 등 7개 항목이다.

이번에 신규·확대 시행되는 행정명령은 사전예방 약제 살포 의무화, 타 과수원 방문 자제, 겨울철 의심궤양 신고 및 사전 제거 등으로  과수화상병 감염원의 사전 제거를 위한 의무사항이 추가됐다.

농작업 사전절차 이행 행정명령 불이행으로 과수화상병 발생 시 손실보상금을 감액하거나 지급되지 않을 수 있다. 또 위반자에 대해서는 향후 군이 시행하는 농업 관련 지원사업 대상에서 최대 5년간 제외될 수 있다.

과수화상병은 국가검역병해충으로 주로 사과, 배 등에서 발생하며 잎·꽃·가지·줄기·과일 등이 마치 불에 탄 것처럼 마르는 병으로 2021년에 전국 618농가 288.9ha의 사과, 배 과수원에 발생했다.

의성군 관계자는 “과수화상병은 사전예방이 가장 중요한 만큼 예방 방법을 준수하고, 올해 공급되는 4회 방제 약제를 철저히 살포해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온n오프 청소년동아리 우리’ 참여자 모집 

과수화상병 사전예방 조치 행정명령 외 [의성소식]
의성군청사 전경. (의성군 제공) 2022.02.11

의성군은 청소년들의 주도적 참여를 촉진하고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위하여 오는 28일까지 ‘온n오프 청소년동아리 우리’ 참여자를 모집한다. 

청소년동아리 우리는 보드게임 동아리, 환경지킴 봉사동아리, 온 독서 동아리, 축제 기획 동아리로 초등학교 5학년 이상부터 고등학교 2학년 이하 청소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다음달부터 12월까지 연중 운영되며, 참여 청소년은 의성군청소년문화의집에서 매월 정기적인 동아리 활동을 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의성군 홈페이지 통합예약시스템이나 의성군청소년문화의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