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북한 달래는 시대 끝… 선택은 김정은에게”

CNN인터뷰, 문재인 대북정책 “5년간 실패로 판명나” 비판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북한의 도발을 저지하겠다”

기사승인 2022-05-23 19:22:36
- + 인쇄
尹 “북한 달래는 시대 끝… 선택은 김정은에게”
윤석열 대통령.   사진=임형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첫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을 달래는 시대는 끝났다”라면서도 “북한을 망하게 할 생각 없다. 선택은 김정은에게 달렸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3일 공개된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한과 갈등을 잠시 피하려고 하는 것은 우리가 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일시적으로 도발과 대결을 피하는 정책을 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포용적 대북 전략을 평가절하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눈치를 본 지나치게 유화적인 정책은 결과적으로 실패했다는 것이 증명됐다. 이런 접근은 지난 5년동안 실패로 판명이 났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7차 핵실험 실시 가능성 관련 대처 방안에 대해서도 “이번 정부의 대처는 이전 정부와 다를 것”이라며 “북한의 어떤 위협과 도발 행위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북한의 도발을 저지하겠다”고 대북 강경 기조를 거듭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선택은 김정은 위원장에 달렸다”고 북한에 공을 넘겼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을 망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공동 번영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핵무장을 강화한다고 해서 평화와 번영에 도움이 된다고 보지 않는다. 북한이 현재와 같은 상태를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내다봤다. 핵 포기가 북한 실익에 부합한다는 취지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 확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데 대해 “모든 군대는 대비 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훈련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가능성에 대해서는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우리나라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에 중국이 반발하는 데 대해서는 “한국이 미국과 안보, 기술 동맹을 강화한다고 해서 중국과의 경제 협력을 소홀히 하려는 의도는 없다”며 “중국이 이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방한 온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첫 한미 정상회담을 가지며 한미 동맹 강화를 강조했다.

최은희 기자 jo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