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감직 인수위 출범 ‘아쉬움’ 드러낸 양대노조

전교조, 전남교육권리장전‧전교조 정책질의 적극 반영 기대
교육청노조, 관료 중심 행정 혁신해 현장 중심 행정 보장

입력 2022-06-14 14:04:17
- + 인쇄
전남교육감직 인수위 출범 ‘아쉬움’ 드러낸 양대노조
주민직선 4기 전라남도교육감직 인수위원회가 13일 오전 출범식을 갖고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왼쪽부터 장삼수, 노병수, 김학주 대변인, 이경석, 오은주, 왕명석 부위원장, 김대중 당선인, 곽종월 위원장, 김연식, 모채남, 김영신, 이상훈, 백도현.[사진=전남교육감직인수위]
전남교육감직 인수위원회 출범을 두고 전교조 전남지부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남교육청지부가 논평과 성명을 통해 인수위 구성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논평을 낸 전교조 전남지부는 “인수위 명단을 보면 민선 4기 전남교육이 과연 도민 협치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교육정책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과거 도교육청 관료나 퇴직한 교장, 현직 관료나 교장을 포함하면 인수위 12명 중 10명”이라며 “인수위원의 경력으로만 보더라도 누가 도민과의 소통에 나서거나 진보적 가치를 담는 인사인지 알 수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인수위에서는 도민 협치를 바탕으로 진보적 가치 실현을 위해 전남교육회의에서 발표한 2022 전남교육권리장전과 전교조 전남지부 정책질의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적극적으로 반영하길 기대한다”며, 이와 관련해 언제든지 협의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전국공무원노조 전남교육청지부도 성명을 내고 “인수위원에 속한 일부 퇴직 관료들 재직 시기에도 청렴도 순위가 하위권이었고, 구성원간 갈등이 극심했다는 분명한 사실을 견지해 더 나은 전남교육을 위해 분골쇄신 하기를 기대한다”며, 인수위 구성에 대한 불만을 애둘러 표현했다.

전남교육청지부는 “청렴도 향상과 교직원 만족도 및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교직원이 개혁의 주체임을 확인하고, 관료 중심 행정을 혁신해 현장 중심 행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시대정신을 김대중 당선인과 인수위원회가 전남교육정책에 반영할 것”을 요구했다.

또 학교 행정실의 업무 정상화를 위해 행정인력 추가배치, 학교자치예산권 확보, 지방공무원 인건비 결산 잔액 반드시 익년도 총액인건비로 활용, 법률 및 지침에 근거한 학교회계 업무 책임과 권한 일치, 가스‧소방‧석면‧어린이놀이시설‧전기‧안전 등 전문적 관리 방안 마련, 비선호 기관 업무분석과 근무여건 개선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특히 도교육청의 일방적 지시형‧제왕적 관료 중심의 통제와 감독 업무방식 행정관리를 현장중심으로 변화시켜야 하고, 교육감이 가지고 있는 자치 사무의 명확한 권리 행사를 해야 할 것도 요구했다.

이밖에도 반인권적 조직문화 개선, 직장내 괴롭힘‧인권침해 방지 기구 설치 및 제도화, 학교 및 교육청 조직내에서 구조화된 차별을 개선해 일하는 사람이 존중받는 조직문화를 통해 공정을 실현하는 전남교육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안=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