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애 교육부장관 임명 강행…교육계 반발 어쩌나

기사승인 2022-07-04 15:28:13
- + 인쇄
박순애 교육부장관 임명 강행…교육계 반발 어쩌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된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지난 5월 여의도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박 부총리 임명을 두고 비판을 내놨다. 

윤 대통령은 4일 오후 박 부총리에 대한 인선을 단행했다. 윤석열 정부의 첫 교육부 장관이다. 박 부총리는 정부의 역점 과제 중 하나인 ‘교육개혁’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인선에 대한 반발은 크다. 박 부총리는 음주운전 전력이 있다. 또한 제자 논문 가로채기, 논문 중복 게재, 연구비 유용, 조교갑질 의혹 등도 떨쳐내지 못했다. 인사청문회에서 이를 다퉈야 했지만 여야 원 구성 협상 지연으로 이뤄지지 않았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같은 날 박 부총리 인선 강행을 규탄했다. 전교조는 “박 부총리 임명은 교육계에 보다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여론과 백년대계 교육을 책임질 교육 수장을 기대하는 바람을 짓밟는 일”이라며 “자질 논란으로 이미 지도력을 잃은 교육 수장 임명 강행은 우리 교육의 방향성 상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질타했다. 

전국교수노동조합과 전국대학노동조합,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등 고등교육 관련 단체들도 지난달 기자회견을 열고 박 부총리에 대한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부적격 사유가 넘칠뿐더러 교육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경력 없는 박 후보자 지명을 즉각 철회하고 교육전문가로서 사회적 신망이 있는 인사를 다시 지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도 의혹이 해소되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 교총은 “임명 과정에서 의혹들이 제기되고 청문 절차 부재로 교육에 대한 소신, 비전을 확인하지 못한 것은 아쉽다”면서 “더 무거운 책임을 갖고 직무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