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 뚜렷”… 대응 체계 보강

기사승인 2022-07-06 12:53:02
- + 인쇄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 뚜렷”… 대응 체계 보강
서울 중구 청계천 인근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벗고 휴식을 취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임형택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재확산이 시작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정부는 병상 운영 및 4차접종 상황을 점검하며 의료대응 체계를 보강한다는 방침이다.

6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감소세였던 확진자 발생 규모가 증가세로 전환된 것은 분명해 보인다”며 “앞으로 계속 증가하며 새로운 유행 양상으로 돌입하는지에 대해서는 유행 예측을 하는 전문가들과 함께 질병청이 시뮬레이션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9371명이다. 지난 7일간 평균 확진자 수는 1만1949명으로, 하루 평균 확진자 발생이 15주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위중증 환자 수는 현재 61명이며, 전날 추가 사망자는 7명 발생했다. 

재유행이 시작돼 확진자 수가 증가하면, 임신부나 투석 환자 등을 위한 특수병상 수요도 증가한다. 응급실 운영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정부는 특수병상 확보와 응급환자 이송 체계를 선제적으로 다져놓겠다는 계획이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현재 특수병상은 투석이 288개, 분만 250개, 소아 246개를 확보하고 있다”며 “재유행에 대비해 거점 전담병원 내의 특수치료병상 규모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수요 급증에 대비해서 각 시도별로 특수치료 대응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며 “시도 간 병상 공동활용체계도 구축해 특수병상 수요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산모와 소아 환자에 대해서는 “신속한 입원이 필요한 경우, 별도의 병상 배정 절차 없이 병원으로 바로 이송하고 입원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도 정비했다”고 덧붙였다.

응급실의 경우 음압격리병상이 아닌 일반격리병상에서도 확진자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운영 가이드라인을 개정했다. 응급실 병상 가동 현황은 병원이 119 구급대 등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응급 자원정보시스템을 고도화했다. 비상시에는 중앙응급의료센터가 이송 병원 선정과 전원 업무를 지원한다.

박 반장은 “중앙응급의료센터, 대한응급의학회, 보건복지부가 모두 참여하는 민관합동 T/F를 운영해서 응급의료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고령층을 대상으로 백신 4차 접종률도 끌어올릴 방침이다. 코로나19 재유행 시기와 백신 접종으로 형성된 면역 효과가 사라지는 시점이 8~9월 중으로 중첩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 60세 이상 인구의 4차 접종률은 31%다. 

손 반장은 “오미크론 변이들이 점점 진행됨에 따라서 (백신의) 감염 예방력 자체는 낮아지고 있지만, 위중증 환자의 발생과 사망 피해 감소를 위한 효과성은 계속 유지되고 있다”며 “특히 고령층 등 취약계층에게 굉장히 중요한 수단이자 가장 의미 있는 방어체계”라고 강조했다. 이어 “질병청에서 접종을 고령층을 중심으로 취약계층 전반에게 확대할 수 있는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아·청소년 접종은 보호자의 자율적인 판단에 맡긴다는 기본 방침을 유지한다. 손 반장은 “현재 확진자에 대한 연령 추이를 지켜보고 있고, 젊은 연령층과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도 “(소아·청소년) 백신접종 부분에 대해서는 질병청에서 이미 권고한 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의료대응을 하는 데 있어 소아 같은 경우 중증으로 가지 않도록 증상이 있을 때 긴급히 응급진료를 하는 시스템이 훨씬 중요할 것”이라며 “이런 의료대응에 있어서 차질이 없도록 최대한 더 보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