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교수회, 김건희 논문 재검증 여부 찬반투표한다 

기사승인 2022-08-12 15:58:31
- + 인쇄
국민대 교수회, 김건희 논문 재검증 여부 찬반투표한다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 소속의 한 교수가 지난해 9월 17일 김건희 여사 박사 논문 재조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대학교 교수회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자체 검증 여부를 두고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국민대 교수회는 12일 임시총회를 열고 김 여사의 박사학위 논문 논란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총회에는 전체 교수 407명 중 150명이 출석했다. 76명이 참석했고, 74명은 위임장을 제출했다.

총회 참석자 대다수는 교수회 자체적으로 검증위원회를 구성, 논문 표절 여부를 재검증하자는 의견에 동의했다. ‘심각한 정도의 표절이 아니다’라는 학교 본부 재검증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공감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다만 이날 참석자가 의사정족수인 204명에 미치지 못해 추후 전체 교수회원 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빠르면 다음주 초에 이뤄질 예정이다. 

투표를 통해 자체 검증이 결정될 경우, 교수회 자체 검증위원회가 꾸려진다. 각 단과대학 교수회 평의원회에서 5인의 검증위원을 추천한다. 이후 추첨을 통해 9명 내외를 선정한다.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뽑는다. 

교수회는 “김건희씨의 박사학위 논문 관련한 일체의 사회적 물의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어떤 이유에도 불구하고 본 건과 관련한 사회적 논의의 근본 원인은 대학원 교육과 논문지도, 논문심사과정에서 사전에 걸러지지 못한 책임이 우리 교수들에게 있음을 통감한다. 차후 유사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번 사안의 결론 도출 과정이 어떠한 외부의 영향이나 정치적 이해관계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국민대의 우수한 교수진들이 수주한 정부 연구과제가 마치 이 사안과 연계된 것처럼 보도되는 것은 결코 사실이 아니다.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덧붙였다. 

국민대는 지난 1일 김 여사의 논문 4편과 관련 표절 의혹 등을 재조사했다. 박사 학위 논문 등 3편은 연구 부정 행위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학술지에 게재된 나머지 1편은 검증이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