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 리스크로 ‘확대명’ 저지에도 ‘이재명 대세론’ 우세 

강훈식 중도 사퇴로 ‘반명 연대’ 약화
‘사법 리스크’ 쟁점이지만 ‘확대명‘ 기조 확산
전문가 “지지자들은 ‘강력한 지도부’ 원해”

기사승인 2022-08-17 06:10:06
- + 인쇄
사법 리스크로 ‘확대명’ 저지에도 ‘이재명 대세론’ 우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사진=안소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강훈식 후보의 사퇴로 2파전 양상에 돌입했다. 이 후보의 사법리스크가 ‘확대명(확실히 당대표는 이재명)’ 기조를 막을 수 있을지 주목됐지만 단일화가 실패해 대세론이 강화될 전망이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민주당 전당대회는 ‘컨벤션 효과’가 떨어진다는 평가다. 이재명 의원이 경선 초반부터 권리당원 표의 약 70% 이상을 휩쓸면서 ‘확대명’ 기조가 확산했기 때문이다.

컨벤션 효과는 ‘정치적 이벤트’ 직후 정당과 정치인의 지지도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하지만 박용진 후보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박 후보는 16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많은 분이 끝났다고 생각하지만 일종의 착시 현상”이라며 “전당대회가 중반을 넘어섰지만 118만 권리당원 중 30만 명 정도가 투표해 아직 87만명의 투표가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대 격전지는 호남, 수도권인데 승부는 나지 않았으니 민주당을 포기하지 말아 달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민주당에 혁신을 기대하는 국민에게 전국 선거를 2번이나 패배한 이재명 후보의 흔들리는 리더십과 저는 결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박 후보의 완주에 대한 집념이 이어지는 가운데 ‘사법 리스크’가 이 후보의 발목을 잡을 거라는 관측도 있다.

경찰은 최근 민주당의 유력 당권 주자인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에 대한 소환조사에 들어갔다. 김혜경씨는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을 받고 있다. 이 후보의 ‘대장동 의혹’도 꼬리표처럼 따라붙는 상황이다.

박용진 후보는 토론회 등에서 이재명 후보의 사법 리스크를 집요하게 언급했다. 박 후보는 지난 9일 CBS 주관 토론회에서 “불안하고 자신이 없으니 당헌까지 개정하려고 하느냐는 국민의 따가운 시선이 존재한다”고 이 후보에 대한 공세를 가했다. 민주당 당헌 제80조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 정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16일 민주당 전당준비위원회는 이 후보를 수사기관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탄용 개정’이라는 비판을 감수하면서도 해당 당헌을 개정하기로 의결했다.

게다가 강훈식 의원은 97그룹 단일화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퇴했다. 이처럼 강 의원의 사퇴뿐 아니라 이 의원의 사법 리스크도 확대명 기조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전문가는 지지자들이 민주당의 강력한 리더십을 원하기 때문에 이재명 대세론이 굳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국민들이 이번 전당대회에 대해 민주당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하는 게 그 이유라고 설명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16일 쿠키뉴스와 통화에서 “(박 후보가) 지지도를 높일 가능성이 있는지보다도 민주당 지지자들이 역대 가장 강력한 지도부를 원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며 “합리, 중도 등으로 평가될 수 있지만 그걸 제쳐놓고 리더십을 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평론가는 이에 대해 두 가지 이유가 있다며 “(국민이) 윤석열 정부가 ‘무너질 것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민주당이 잘해야 한다고 느끼는 중”이라며 “강력한 지도부가 나와야 하는데 이재명 후보가 나오면 더 좋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박용진 후보에 대해서는 “박 후보가 능력이 안돼서가 아니라 앞서 말한 기류 자체를 박용진 후보로는 선도할 수 없다고 생각해 지지율 차이가 나는 것”이라며 “박 후보는 차기 97그룹의 리더를 노리고 있는데 이건 성공했다고 본다. 이렇듯 입지를 다져 놓으면 97그룹 선두 주자로서는 우뚝 섰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일 이 의원에 대한 공세가 이어지는 것에는 “이재명 후보가 민주당의 비주류로 살아오다 보니 (이 의원을 공격하는 게) 몸에 배어 있는 것”이라며 “하지만 (국민이) 강력한 지도부 리더십을 원하는 기조를 그것으로 꺾을 수는 없다”고 전했다.

안소현 기자 ashright@kukinews.com

사법 리스크로 ‘확대명’ 저지에도 ‘이재명 대세론’ 우세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