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2만8000여명 규모 총궐기…“노동개악·민영화 저지”

기사승인 2022-09-24 17:57:41
- + 인쇄
민노총 2만8000여명 규모 총궐기…“노동개악·민영화 저지”
민주노총 대전본부 소속 조합원들이 24일 오후 대전 중구 서대전공원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노동 개악 저지와 근로기준법 개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주말인 24일 정부의 노동 정책을 규탄하고 개혁 입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13개 지역에서 열린 결의대회에는 주최 측 추산 2만8000여명이 참석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1시부터 대통령실이 위치한 서울 용산구의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 3번 출구 앞에서 총궐기 결의대회를 열었다. 8차선 도로 중 4차선을 가득 메운 노조원들은 머리에 붉은 띠를 두르고 구호를 외쳤다. 도로변 가장자리에는 수십개의 노조 깃발이 펼쳐져 있었다.

노조는 윤석열 정부의 재벌·부자 중심 정책 탓에 노동자들의 삶이 파탄에 이르렀다며 포문을 열었다. 노동시간 유연화, 직무성과급 도입 등 새 정부 기조가 불평등과 양극화를 심화시킬 것이란 취지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 개정, 공공부문 민영화 또한 개악으로 규정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뒤집어 엎겠다는 현 정부를 강력히 비판한다"며 "권한은 갖고 책임을 지지 않는 재벌과 대기업, 그리고 원청을 향해 끊임없이 싸울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이날 전국 동시다발로 진행된 총궐기 대회에는 조합원 총 2만8000여명이 참가한 것으로 노조는 추정했다. 서울에서는 경찰 추산 약 5000명이 모였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는 세계 최장 노동시간을 자랑하는 노동환경에서 더욱더 노동력을 강조하는 정책기조를 펼치고 있다”면서 “노동시간 유연화 정책, 직무성과급 도입을 통한 임금삭감 정책 등은 노동자의 안전과 경제적 약자의 권리, 생존권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1시간가량 총궐기 대회를 마치고 ‘9.24 기후정의행진’이 열리는 서울 숭례문 방향으로 행진했다. 그린피스와 기후위기비상행동 등 각계 시민사회단체 400여개가 조직한 해당 행사에서 참가자들은 서울시청 부근에서 종각역 방면으로 행진하며 화석연료 체제 종식, 기후위기 최일선 당사자가 주도하는 ‘기후 정의’를 주장했다. 행진 도중 도로 위에 눕는 ‘다이-인’(die-in) 시위를 진행하기도 했다.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세종대로(태평~숭례문)와 삼각지역 일대에 집회 무대가 설치됐으며 오후에는 참석자들이 숭례문을 출발해 광화문과 안국로터리로 향하는 경로로 행진한다.

경찰력은 전국에서 40개 중대 3000명이 투입됐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도심권 및 한강대로 일대에 극심한 교통 정체가 예상된다”면서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부득이 자동차를 운행할 때는 정체구간을 우회하고 교통경찰의 수신호 통제에 잘 따라달라”고 당부했다.

노조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골자의 ‘노란봉투법’ 제정과 정부의 노동시장 개혁 저지 등을 당면 투쟁 과제로 내건 민주노총은 오는 11월 12일 10만명 규모의 전국노동자대회를 열 것이라고 예고했다.

손희정 기자 sonhj122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