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동해로 탄도미사일 발사…“SRBM 1발 포착”

기사승인 2022-09-25 09:18:05
- + 인쇄
北, 동해로 탄도미사일 발사…“SRBM 1발 포착”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2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또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오전 6시53분쯤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1발을 포착했다”며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하고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이번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한미 연합훈련을 앞둔 ‘무력시위’로 보고 있다.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발사는 탄도미사일 발사 기준으로 보면 지난 6월 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8발을 한꺼번에 발사한 뒤 113일만이다. 윤석열 대통령 집권 후 5번째다.

미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CVN-76), 유도미사일순양함 챈슬러스빌함(CG 62),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DDG 52) 등 전략자산은 앞서 23일 부산으로 입항했다. 미 항모강습단은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펼칠 예정이다.

북한은 지난 9일에는 '핵무력 정책' 법제화를 외부에 공개해 공세적 무력 운영 기조를 명확히 밝히며 핵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못 박은 뒤 미국 핵 추진 항모 입항으로 이날 도발에 나섰다. 또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가 도발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