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석 “실내마스크 해제는 다음 유행 후…다같이·한번에”

기사승인 2022-09-26 13:46:48
- + 인쇄
정기석 “실내마스크 해제는 다음 유행 후…다같이·한번에”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원장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발생 추이 관련 브리핑에서 기침 예절 시범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정기석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이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대해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정 단장은 26일 오전 11시 서울 별관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특별대응단 정례 브리핑을 통해 “자문위원회에서 2차례, 꽤 긴 시간을 할애해 실내 마스크 해제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면서 “각 위원들에 본인들의 의견을 과학적 근거와 함께 서면 제출받는 중”고 말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1만4168명이다.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이날을 기해 전면 해제됐다. 다만 방역당국은 고령층 등 고위험군이나 사람이 밀집, 비말이 많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계속 권고했다.

정 단장은 “7차 유행에 대해 가늠은 할 수 없지만 언제나 약간 이런 재난에 대한 대비는 과잉하다 싶을 정도로 대비하는 것이 미비한 것 보다 훨씬 낫다”면서 “7차 유행에 대비해 실내마스크를 과감하게 푸는 것은 개인적으로 적절치 않다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또 어느 정도 유행세가 안정되면 일시에 다 같이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는 게 혼선이 없다는 견해도 밝혔다. 정 단장은 “영유아 언어발달 때문에 영유아가 일찍 벗어야 된다는 의견도 있지만 언어발달은 대학생때까지 계속 된다”면서 “그럼 중고등학생의 언어발달은 중요하지 않은 것인가. 아이들은 벗는데 어른들은 못 벗는 (혼선 등)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날 실외마스크 의무가 전면 해제되는 것을 두고 “이제는 과학적으로도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 때가 됐다”면서 “다만 기침을 할 때에는 허공에 대고 하는 게 아니고 옷소매에 대고 기침을 해야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걸 막아준다. 이 문화가 정착되면 앞으로 어떤 호흡기 감염도 절대적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확신하다”고 강조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