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장례식 ‘국장’으로 거행…일본 곳곳에선 반대 시위 열려

기사승인 2022-09-27 21:07:56
- + 인쇄
아베 장례식 ‘국장’으로 거행…일본 곳곳에선 반대 시위 열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國葬)이 27일 오후 2시 도쿄 소재 일본무도관에서 열렸다. 아베 전 총리 국장에 약 4천300여명의 국내외 인사가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 국장(國葬)이 27일 오후 도쿄 소재 일본무도관에서 거행됐다. 이러한 가운데 일본 각지에서 시민에게 조의를 강요하는 국장은 헌법 위반이라며 국장 개최 반대 시위가 열렸다.

아베 전 총리 국장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국내외에서 약 4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쿄 소재 일본무도관에서 시작됐다.

같은 시간 일본 국회 앞에선 일본 시민단체 연합인 '아베 전 총리 국장에 반대하는 실행위원회'가 주최한 대규모 반대 집회가 열렸다.

주최 측은 "기시다 내각은 여론의 반대에도 아베 전 총리 국장을 강행하고 있다. 자신의 정권 연장을 위해 법적 근거도 없이 조의를 시민에게 강제하는 헌법 위반인 국장의 강행은 용납될 수 없다"며 집회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나고야시 번화가에서도 주최 측 추산 약 400명이 참가한 국장 반대 집회가 열렸다.

한편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장례식은 국장으로 치러졌다. 기시다 총리는 국장을 치르는 이유에 대해 “아베 전 총리가 총리라는 중책을 맡아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일본의 부흥을 주도해왔고 미·일 동맹을 기축으로 하는 외교에서 성과를 내는 등 큰 업적을 남겼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배성은 기자 seba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