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부산신항공사 본부장 5명 중 5명 해수부 출신…‘재취업 명당’ 논란

부산신항공사 10여년 간 본부장 해수부 출신 독식
어기구 “항만용역 전반적 실태조사 필요”

기사승인 2022-10-05 14:37:17
- + 인쇄
[단독] 부산신항공사 본부장 5명 중 5명 해수부 출신…‘재취업 명당’ 논란
부산항 신항 전경.   사진=부산항만공사 공식 홈페이지 홍보 동영상 갈무리.

부산신항보안공사(부산신항공사) 본부장 5명이 전부 해양수산부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공개모집임에도 불구하고 이력이 유사해 ‘재취업 통로’ 의혹이 제기됐다.

5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 소속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해수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1~2021년까지 10여년 간 총 5명의 본부장이 해수부 출신인 것으로 확인됐다.

대표이사는 각 항만시설운영사(터미널)의 대표이사가 추천하는 임원 중 호선(互選·조직 구성원들이 그 가운데서 사람을 선출하는 것)하고 본부장은 공개모집절차를 통해 선임한다.

공개모집절차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본부장이 해수부 출신이다. 이들의 이력을 확인해보면 해수부 부산청을 근무하고 항만물류과와 선원해사안전과에서 팀장을 역임했으며 항만과 관련된 직무에서 활동했다.

부산신항공사 조직도를 보면 본부장직은 관리팀과 보안운영팀, 부산신항종합상황실을 관리한다. 해당 부서들은 부산항 신항의 경비보안에 관한 업무와 항만 순찰 등 안전 업무와 상황 접수, CCTV 모니터링 등 감시 업무 전반을 담당한다.

해양 관련 전문인력, 그중 보안에 대한 전문성이 강화된 인물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관련된 학과 교수부터 현장직 등 다양한 전문인력이 존재한다. 특히 항만 보안과 관련된 현직자들을 우대할 수 있음에도 해수부 출신이 본부장을 독점했다.

어기구 의원실은 해수부 측에 부산신항공사 임직원 선임 과정(공개모집 조건, 지원 명단, 지원자 선발 사유, 지원자 약력 등)에 대한 추가 자료를 요구했다. 하지만 부산신항공사는 개인정보보호법을 이유로 내부 경영관리와 관련된 사안은 외부기관 자료제출이 어렵다며 거절했다.

어 의원은 부산신항공사 내부 조직에 대한 감시를 소홀히 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어 의원은 5일 쿠키뉴스에 “부산신항공사는 10년이 넘도록 특정 업체와 수의계약을 해왔다”며 “게다가 해수부 출신 낙하산 인사를 임원으로 선임해온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항만용역에 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항만과 관련된 적절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현범·안소현 기자 ashright@kukinews.com

[단독] 부산신항공사 본부장 5명 중 5명 해수부 출신…‘재취업 명당’ 논란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