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철도공단, 낙뢰방지 ‘가공지선’ 집착 왜?…“사후약방문 막아야”

이종배 “피해 발생 전 막아야”
김기화 “안전은 확보되면 될수록 좋아”

기사승인 2022-10-07 16:01:02
- + 인쇄
[단독] 철도공단, 낙뢰방지 ‘가공지선’ 집착 왜?…“사후약방문 막아야”
승객들이 열차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곽경근 대기자

낙뢰피해가 발생할 때 열차가 정지돼 각종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2018년 자문위원회를 열고 대책을 마련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낙뢰를 맞을 확률 자체를 떨어뜨리는 ‘쌍극자 피뢰침’ 등을 설치하도록 권고했지만 낙뢰 피해를 줄여주는 교체물자인 현수애자와 가공지선만 40억원 가량 들여 교체했다. 현수애자와 가공지선은 낙뢰가 떨어졌을 때 시설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근본적인 낙뢰 방지는 어렵다.

실제로 강릉행 KTX가 낙뢰로 인해 승객 294명이 긴급 대피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당시 승객들은 버스를 이용하는 등 사회적 비용이 발생했다. 또 철도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2시간가량 연착이 발생하면서 대기 중인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실이 국가철도공단에 ‘낙뢰 관련 시설’ 질의한 바에 따르면 쌍극자 피뢰침은 신경주역을 제외하고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철도공단은 ‘가공지선’만으로 시설물 보호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강릉선 낙뢰 피해에 대해 묻자 “낙뢰 안전대책으로 고속철도구간에 가공지선을 우선 설치했다”며 “강릉선은 미설치 됐다. 낙뢰 피해 발생 후 가공지선을 설치했다”고 말했다.

이어 2018년 설계자문회의 권고사항인 ‘쌍극자 피뢰침 설치’ 여부에 대해선 “고속철도 구간에 현수애자를 보강했고 신경주역 구내에 쌍극자 피뢰침을 설치했다”고 답했다.

2018년 설계자문회의 당시 쌍극자피뢰침을 설치하는 권고에도 미설치 한 이유에 대해선 “낙뢰 안전대책 이후 낙뢰 피해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나왔음에도 설치를 왜 미루냐는 질문에는 “가공지선 추가 설치로 시설물 보호가 가능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또 낙뢰 피해 때문에 발생하는 ‘사회적 피해’에 대해선 인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가철도공단은 교체장비를 40억원 들여 설치하고 반영구적으로 낙뢰를 회피하게 하는 쌍극자 피뢰침을 설치하지 않은 이유를 묻자 재차 ‘가공지선’을 언급했다.

이들은 해당 답변으로 “고속철도구간에 낙뢰 보호를 위해 추가 비용으로 40억원 가량 들었다”며 “쌍극자 피뢰침과 가공지선을 함께 설치하면 가장 이상적이지만 고층건물과 통신기지국 등에 뇌격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가공지선은 한전의 가공송전선로와 배전선로, 철도의 전차선로 등 선형적으로 분포된 설비에 효과적이다”라며 “가공지선 추가 설치만으로도 낙뢰로 인한 시설물 보호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는 안전을 위해서 미리 투자하는 게 더 좋다는 설명이다. 특히 강수량의 증가로 낙뢰 등이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기화 가톨릭상지대 철도전기과 교수는 7일 쿠키뉴스와 통화에서 “강수량이 늘어나면서 요새 낙뢰 등이 많이 늘어났다”며 “가공지선은 30도 이내로 설비해야 완벽하게 낙뢰를 회피할 수 있지만, 전주를 굉장히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낙뢰 피해 방지를 위해 이중으로 안전을 확보하는 게 더 이득이 된다”며 “쌍극자 피뢰침은 이상적인 게 더 맞다. 비용이 많이 들어 공단에서 이렇게 얘기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종배 의원은 이날 쿠키뉴스와 통화에서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낙뢰 피해 빈도가 낮더라도 발생할 경우 다양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른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일정이 밀리는 경우 승객들의 피해가 커질 수밖에 없다”며 “국가 철도공사가 이상적이라고 한 만큼 승객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피해가 발생한 후 대처를 하면 사후약방문에 불과하다”며 “근본적인 해결책이 있다면 원천적으로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현범 기자 limhb90@kukinews.com

[단독] 철도공단, 낙뢰방지 ‘가공지선’ 집착 왜?…“사후약방문 막아야”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