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병역특례 설전...“나훈아도 갔다” vs “국가적 손실” [2022 국감]

병무청장 “BTS, 군 복무 하는 게 바람직”

기사승인 2022-10-07 14:57:08
- + 인쇄
BTS 병역특례 설전...“나훈아도 갔다” vs “국가적 손실” [2022 국감]
이기식 병무청장.   사진=연합뉴스

방탄소년단(BTS)의 병역 특례 적용 논란과 관련해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입장차를 보였다. 

6일 이기식 병무청장은 “우리 병역 자원이 감소하고 있고 병역의무 이행에서 제일 중요한 게 공정성과 형평성”이라며 “이런 차원에서 BTS도 군 복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일부 의원들도 BTS의 입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기호 의원은 “특정인을 위해서 법을 고친다면 그야말로 설법(設法)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병역을 면제한다면 (BTS 관련) 주식값이 두 배로 뛸 것이고, 주식이 뛰길 바라는 사람들은 저희 국방위를 유심히 바라보고 있을 것”이라며 “BTS에 병역특혜를 주기보다는 병역을 하는 특혜를 줘야 한다”고 했다.

김기현 의원은 “BTS 병역특례에 찬성하는 여론조사 비율이 더 많이 나오긴 하지만 공정성과 현역 군인들의 사기 등 측면에서 바람직한지 반론들이 있다”며 “찬성론에도 일리는 있지만, 반론에 더 비중을 두고 봐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신원식 의원은 “군대를 꼭 안 가고 피아노 연습을 더 해야 훌륭한 문화예술인이 되느냐”며 “엘비스 프레슬리도 군대를 갔다 왔다. 남진 가수도 월남전에 갔다. 나훈아 원로가수도 갔다 왔다”고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위선양을 이유로 들면서 BTS에 병역특례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설훈 의원은 “만일 BTS가 해체된다면 국가적 손실이다. BTS를 국가 보물로 생각하고 활용해야 한다는 게 일반적인 생각”이라며 “왜 꼭 군대에 보내서 그룹을 해산시키려 하나. 대체근무요원, 산업요원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BTS가 병역의무에 들어가면 해산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가적 시각에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배 의원은 “병무청장 인터뷰를 보니 ‘순수예술은 권위 있는 심사위원이 결정하는데 대중예술은 인기 투표란 인식이 있다’고 했다. 이런 인식으로 MZ세대 병무 행정을 이끌어갈 수 있겠나”고 지적했다.

이어 “MZ세대는 BTS 가사나 운율이 영혼을 울린다고 이야기한다”며 “전 세계적으로 인류에게 엄청난 메시지를 주고, 한글을 공부하는 주요 모티브가 된다면서 실제 열풍이 불고 있다”고 했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