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4개 스타트업 ‘혁신아이콘’ 선정 外 하나카드·루센트블록 [쿡경제]

기사승인 2022-11-16 19:03:02
- + 인쇄
신보, 4개 스타트업 ‘혁신아이콘’ 선정 外 하나카드·루센트블록 [쿡경제]
신용보증기금 제공.

신용보증기금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4개의 혁신 스타트업을 ‘제8기 혁신아이콘’으로 선정했다. 하나카드가 ‘신세계 더마일 카드’를 출시했다. 루센트블록이 성신여대 창업지원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보, 4개 스타트업 ‘혁신아이콘’ 선정

신용보증기금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4개의 혁신 스타트업을 ‘제8기 혁신아이콘’으로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혁신아이콘 지원 프로그램’은 신기술 또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스타트업이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보의 대표 스케일업(Scale-up) 프로그램이다.

이번 제8기 혁신아이콘 모집에는 총 148개 기업이 지원해 3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신보는 서류심사, 현장실사, 내·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전문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4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기업은 △아파트 모듈형 리모델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테리어 서비스 혁신기업 ‘아파트멘터리’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코딩교육 플랫폼을 제공하는 ‘엘리스그룹’ △실시간 온라인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 ‘캐치테이블’을 운영하는 ‘와드’ △맞춤형 치료를 위한 전장유전체 분석 전문기업 ‘지놈인사이트테크놀로지’다.

신보는 선정기업에 △3년간 최대 150억원의 신용보증 제공 △최저보증료율(0.5%) 적용 △협약은행을 통한 0.7%포인트(p) 추가 금리인하 지원 △해외진출, 각종 컨설팅, 홍보 지원 등 다양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보는 앞서 선정된 총 39개 혁신아이콘 기업에 4157억원의 신용보증한도를 제공했다. 혁신아이콘 기업들은 이러한 지원을 기반으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2020년 대비 2021년 53.2%의 매출 성장, 48.5%의 고용 증가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신보 관계자는 “최근 스타트업 투자시장이 위축됨에 따라, 혁신아이콘 등 신보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체계적인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스타트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보, 4개 스타트업 ‘혁신아이콘’ 선정 外 하나카드·루센트블록 [쿡경제]
하나카드 제공.

하나카드 ‘신세계 더마일 카드’ 출시

하나카드는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 아시아나항공과 제휴한 ‘신세계 더마일(the Mile) 하나카드’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전월 실적 조건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액 5000원당 아시아나항공 7마일리지를 한도 제한 없이 적립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오프라인 매장) 및 신세계면세점(온·오프라인 매장) 사용 시엔 5000원당 10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에서 제공하는 백화점 5.0% 할인쿠폰, 백화점 무료 주차 2시간권 등 매월 다양하게 주어지는 제휴카드 상품권 사은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신보, 4개 스타트업 ‘혁신아이콘’ 선정 外 하나카드·루센트블록 [쿡경제]
허세영 루센트블록 대표(사진 오른쪽)가 황정연 성신여자대학교 창업지원단 단장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루센트블록 제공.

루센트블록, 성신여대 창업지원단과 업무협약 체결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를 운영하는 루센트블록이 최근 성신여자대학교 창업지원단과 'SW 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루센트블록과 성신여자대학교는 ▲디지털 혁신 시대에 적합한 기술 전문 인재 양성 ▲벤처기업 발굴·육성을 위한 정보 교류 및 홍보 협력 ▲핀테크·프롭테크, 정보보호 분야 상호 연구와 산학협력을 통한 연구 역량 확보 ▲핀테크·프롭테크, 정보보호 분야 스타트업 육성 등 다방면에서 상호 협업하기로 했다.

허세영 루센트블록 대표는 협약식 이후 약 90분간 재학생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창업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허 대표는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성신여자대학교 창업지원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기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기술 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하고 나아가 스타트업 창업도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루센트블록은 부동산 증권 거래소 '소유'를 운영하는 핀테크·프롭테크 스타트업이다. 2021년 4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되고 올해 3월 시리즈 A라운드에서 하나은행, 하나증권, 캡스톤파트너스, 한국투자증권 등으로부터 17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