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선-수서행 KTX 즉시 운행’ 도지사 외면하면 도민 힘으로

진보당 전남도당, 10만 도민 서명‧토론회 등 범도민운동 시작 선포
“김영록, 선거 당선위한 정략적 이용 아니라면 약속‧책임 방기 안 돼”

입력 2022-11-28 14:56:34
- + 인쇄
‘전라선-수서행 KTX 즉시 운행’ 도지사 외면하면 도민 힘으로
진보당 전남도당은 28일 오전 순천역 앞에서 이성수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전남본부, 민주노총 순천시지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선-수서행 KTX 즉시운행 범도민운동’을 시작한다고 선포했다.[사진=진보당 전남도당]
전라선-수서행 KTX 즉시 운행을 요구하는 범도민운동이 전남 동부권을 중심으로 본격화 됐다.

진보당 전남도당은 28일 오전 순천역 앞에서 이성수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전남본부, 민주노총 순천시지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선-수서행 KTX 즉시운행 범도민운동’을 시작한다고 선포했다.

이성수 위원장은 “10만 도민 서명운동과 토론회, 정당연설회, 촉구대회 등을 전개하며 도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가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국정감사에도 확인됐듯 SRT는 1대의 여유 차량밖에 없어 언제 전라선에 투입될지 누구도 장담하지 못한다”며 “KTX는 12대의 여유 차량을 보유하고 있어 내일이라도 당장 수서역으로 운행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라선 수서행 KTX가 운행되면 하루 8회씩 열차를 투입할 수 있고, 좌석도 3배이상 늘어나며 이동비용도 절감된다”며 “모두가 원하는 전라선 수서행KTX 운행으로 고충을 해결할 수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전남도와 지역 정치권은 도민의 요구를 외면해 왔다”고 비판했다.

또 “범도민운동은 도민들을 주체로 세워 참여와 협력의 원칙을 유지할 것이며, 같은 처지에 있는 전북도민들도 함께해 전남북 도민운동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진보당 전남도당은 지난 24일에도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록 지사의 무대응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 지사는 두 번이나 철도노조와 정책협약을 하며‘KTX와 SRT 고속철도 운영 일원화와 통합 등을 통한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해 협력한다’고 약속했지만, 노조와 면담도 거부하고 약속이행을 위한 그 어떠한 입장조차 내놓지 않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후보 시절 당선만을 위해 노동자들의 요구를 정략적으로 이용한 것이 아니라면 더 이상 도민의 요구를 무시하거나 약속과 책임을 방기해서는 안된다”며 “지금 당장 윤석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차량정비와 관제권 이관, 시설유지보수 업무 민간개방, 고속철도 분할 확대를 통한 철도 민영화 저지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수 위원장은 “전라선에 속한 여수, 순천 등 동부권 지역민들은 서울 강남지역 이동시 열차를 이용할 경우, 익산역 등에서 SRT로 환승하거나, KTX로 서울역 또는 용산역에서 내려 버스나 지하철 등으로 1시간가량 더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고 강조하고 전라선--수서행 KTX 즉시 운행을 요구했다.

순천=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