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유동성 위기에 구조조정 ‘한파’

기사승인 2022-11-29 16:57:43
- + 인쇄
증권사, 유동성 위기에 구조조정 ‘한파’
중소형 증권사를 중심으로 구조조정 한파가 불고 있다. 부동산 경기 침체와 레고랜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사태가 겹치면서 돈줄이 막히자 증권사들이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보인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다올투자증권은 지난 28일까지 정규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영업을 제외한 경영 관련 직무에서 상무급 이상 임원 전원이 책임을 지고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사를 거쳐 오는 30일 희망퇴직 대상자가 결정될 예정이다. 신입사원은 희망퇴직 대상이 아니다.

다올투자증권은 선제적인 조치라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금리 상승과 부동산 악재가 이어져 내년 기업금융(IB) 시장 환경이 중장기적으로 불투명한 상황”이라면서 “시장 정상화까지는 상당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희망퇴직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앞서 다올투자증권은 태국 현지법인 ‘다올 타일랜드’ 지분 69.9%에 대한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해외법인 매각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하이투자증권도 인력 구조 효율화를 위해 희망퇴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투자증권 관계자는 “(희망퇴직을) 논의 중인 것은 맞으나, 세부적으로 확정된 사안은 아직까지 없다”고 답했다.

하이투자증권은 지난해 연말에도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2017년 희망퇴직을 실시한 이후 4년 만이다. 대상은 1962~1966년생었는데 신청 인원은 두자릿수였다.

인력 감축 외에도 고정비 지출이 많이 나가는 일부 부서의 폐쇄 및 통폐합을 진행중이다. 케이프투자증권은 지난 1일 리서치·법인 본부 조직 폐쇄를 결정했다. 소속 임직원 30여명에게 재계약 불가를 통보했으며, 향후 잔류 희망 여부를 협의하고 있다. 조직구조와 인력 효율화를 위해 폐지를 결정한 케이프투자증권은 IB와 PI(자기자본투자) 부문에 집중할 방침이다.

BNK증권 역시 IB 3개 부문을 2개 부문으로 줄이는 한편 줄어드는 인원은 은행 쪽으로 순환 배치할 것으로 전해졌다.

계약직 비중이 높은 중소형 증권사는 이직을 희망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고있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에 따르면 기간제 근로자 비중이 높은 증권사는 부국증권(68%)이다. 이어 메리츠증권(63%), 다올투자증권(62%), 한양증권(53%), 이베스트투자증권(46%) 등 순이다. 사측이 계약 갱신을 거절하면 별도 보상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연말 구조조정이 이뤄질 경우 가장 먼저 감원대상으로 이름이 오르내릴 수밖에 없다.

인력조정에 돌입하는 증권사들은 PF사업 비중이 높은 곳이다. 중소형 증권사들은 그동안 PF에 많은 자금을 투입시켰는데,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면서 제대로 상환이 이뤄지지 않는 등 유동성 리스크에 직면했다.

최근 정부가 50조원+알파(α) 규모의 자금을 시장에 풀었지만 불안감은 여전하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이달 중 만기가 되는 증권사가 매입 보장하거나 신용보강을 한 PF ABCP와 ABSTB 자산유동화증권 규모는 약 10조7300억원으로 집계됐다.

12월에는 9조7600억원, 2023년 1월에는 10조7600억원이 만기를 앞두고 있다. 특히 내년 1월의 경우 향후 6개월 중 만기 도래 규모가 가장 크다.

10월 말 기준 자기자본 대비 부동산 PF 신용공여 비중이 가장 큰 증권사는 하이투자증권이다. 86.2%에 달한다. 이어 BNK투자증권(68.1%), 현대차증권(63.2%), 다올투자증권(53.4%), 교보증권(53.5%), IBK투자증권(50.6%) 순이다.

PF 만기가 돌아왔을 때 차환이 이뤄지지 않으면 신용보강에 나선 증권사가 자금을 떠안는다.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 자산을 넘는 규모의 보증 이행이 필요할 경우 보유 자산 매각이 불가피하다.

한국신용평가는 “유동성 대책에 따른 효과가 중소형사의 유동성 안정화로 이어지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자금 동원력이 떨어지거나 우발채무 현실화 우려가 높은 중소형사를 중심으로 유동성지표, 유동화증권 차환 및 채무보증 이행, 대체자금조달능력 확보 여부 등을 꾸준히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희정 기자 sonhj122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