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수도권 아파트값 3~4% 하락…2024년 바닥”

기사승인 2022-11-29 19:44:28
- + 인쇄
“내년 수도권 아파트값 3~4% 하락…2024년 바닥”
29일 한국건설정책연구원은 내년도 건설·주택 경기전망 세미나를 열었다. 한국건설정책연구원 제공
내년도 수도권 아파트 매매·전셋값이 3∼4%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건설정책연구원 권주안 연구위원은 29일 개최된 내년도 건설·주택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내년 주택시장은 주택수요 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규 공급 여건 악화로 경착륙 위험이 고조되고, 주택 가격도 하방 압력이 커질 것”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권 연구위원은 “주택시장은 침체 국면에 들어섰으며 주택가격은 2024년을 전후로 저점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가격 변동의 모습은 L자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올해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 개선 노력에도 고금리와 고물가, 경기 침체 등의 여파로 수요가 급격히 위축돼 주택 시장 침체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권 연구위원은 다만 수도권 아파트값 하락폭은 올해 4∼5%보다 다소 둔화한 3∼4% 가량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건설투자는 올해 건축허가 증가 등에도 불구하고 공사비 증가, 자금조달 부담 등으로 착공이 감소하면서 올해보다 3%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손희정 기자 sonhj122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