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권주자들 ‘화물 파업’ 입장 차…“타협 없어” vs “대화와 타협”

윤상현 “타협과 협상 없어”
김기현 “잇속 챙기는 파업 청산”
안철수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

기사승인 2022-11-30 09:47:00
- + 인쇄
與 당권주자들 ‘화물 파업’ 입장 차…“타협 없어” vs “대화와 타협”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이 엿새째에 접어든 지난 29일 오전 경기 의왕시 의왕ICD제2터미널 앞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거리 행진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이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를 두고 타협할 수 없다는 주장과 타협해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렸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은 물류를 막아 세상을 멈추는 극단적인 테러투쟁을 하고 있다”며 “지난 파업에는 비노조원에게 쇠파이프를 휘두르더니 이번에는 쇠 구슬을 던져 상해를 입혔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화물연대의 파업 과정이 노동운동에 해당하는지 반문했다. 그는 “물류대란으로 사회 곳곳을 병들게 하는 것도 모자라 겨우 생계를 지켜가는 국민에게 서슴없이 테러를 가하고 있다”며 “이게 노동운동이냐. 민노총 집회에 매번 등장하는 한미동맹 해체하라는 노동운동과 무슨 상관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물류를 멈춰 세상을 바꾸자는 협박성 구호를 내걸고 국민의 생계와 생명을 볼모로 잡고 겁박하고 있다”며 “더는 참을 수 없다. 반국가세력에 대해선 어떤 타협과 협상이 있어선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지난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노총 소속 화물연대가 벌이는 파업에 동참하지 않는다고 살인미수에 해당할 천인공노할 폭력이 발생했다”며 “부산신항에서 정상 운행 중인 화물차에 쇠 구슬이 날아와 차량이 파손되고 운전자가 다쳤다”고 적었다.

김 의원은 “이것이 사실이라면 무관용 원칙에 따라 일벌백계해야 할 범죄”라며 “파업과 집회 시위는 헌법상 보장한 권리지만 법적 요건에 맞아야 한다. 경제를 볼모로 한 잇속만 챙기는 시위와 파업은 이번에 반드시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 연합뉴스TV ‘뉴스 1번지’에 출연해 업무개시명령을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안 의원은 “정부의 조치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본다”며 “국내외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작은 충격에도 나락에 떨어질 수 있는 경제 환경이다. 물류에서 타격을 받다 보면 정말 그 피해액이 엄청나게 불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에서도 타협안을 내놨다. 안전운임과 3년 일몰제 등 노동환경 개선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며 “이제부터 대화와 타협으로 풀어가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임현범 기자 limhb9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