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지하철 정치적 파업...시장 직접 개입 바람직 하지 않아 "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와 연결"
"시민들의 발 볼모로 전국적으로"

기사승인 2022-11-30 13:33:34
- + 인쇄
오세훈
쿠키뉴스DB

오세훈 서울시장은 30일 총파업에 들어간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자신을 겨냥해 직접교섭을 요구한 것에 대해 "정치적 파업"이라며 불개입 의사를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주거안전망 확충 종합대책' 기자회견 중 이같은 뜻을 밝혔다. 

그는 "서울시에는 20개가 넘는 투자출연기관이 있다"며 "하나하나 노사 협상에 시장이 직접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표면적으로 내세운 파업의 이유는 구조조정 철회과 혁신안 철회에 초점이 맞춰져있다지만 이면을 들여다보면 지금 본격화된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파업이 다 연결돼있다는 게 저희들의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 이번 협상 결렬 과정에서도 그런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는 여러 장면들이 목격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동시에 "서울시민들의 출퇴근길 시민들의 발을 볼모로 전국적으로 벌어지는 노총의 당면 과제를 해결하는 데 서울교통공사 파업이 수단으로 이용된다면 서울시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조속한 시일 내에 그런 입장에서 변화가 있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부연했다.

앞서 전날 민주노총, 한국노총 소속 양대노조로 구성된 서울교통공사 노조 연합교섭단은 늦은 밤까지 사측과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안 등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임금단체협상을 벌이다 결렬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이날부터 1~8호선 지하철 총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서울에서 지하철 파업은 지난 2016년 이후 6년 만이다.

한편 서울교통공사는 파업이 불법 쟁의행위로 전개될 경우에는 이에 상응하는 엄중 조치를 예고한 상태다. 동시에 연합교섭단과의 지속적인 대화도 요청해 놓았다. 

손대선 기자 sds110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