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상민 해임안 제출에 “국조할 이유 없다…野 예산 일방 증액”

주호영 “해임안 강행 시 극심한 정쟁”

기사승인 2022-11-30 17:47:31
- + 인쇄
與, 이상민 해임안 제출에 “국조할 이유 없다…野 예산 일방 증액”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윤상호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건의안 제출에 대해 미리 파면을 주장하면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다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대선 공약과 문재인 정권의 실패한 정책 예산을 일방적으로 증액하고 있다고 소리 높였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0일 국회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국정조사 합의 이틀 만에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들고 나온 건 어렵게 복원한 정치를 없애는 일이나 마찬가지”라며 “국정조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미리 파면을 주장하면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어렵게 놓은 협치 다리를 끊어서는 안 된다”며 “민주당의 자제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 보이콧을 결정했냐는 질문에 “국정조사 시작도 전에 민주당이 해임 건의안을 꺼냈다”며 “건의안 처리 가능성을 보면서 대응하겠다. 해임 단계가 여러 단계기 때문에 단계를 봐가면서 결정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위성곤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에 이 장관 해임 건의안을 제출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이 대표 대선 공약과 문 정권의 실패한 정책 관련 예산을 일방적으로 증액했다고 규탄했다. 그는 “이 대표 대선 공약과 문 정권 실패한 정책 사업 예산을 일방적으로 증액했다”며 “대선 패배는 물론 문 정권 실패를 도무지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소리 높였다.

이어 “신재생 에너지 사업은 문 정권의 대표적 실패 정책이자 운동권의 이권 카르텔임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그럼에도 민주당은 정부의 감액 의견을 무시한 채 정부안보다 3161억원 증액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내외적 복합위기로 우리 경제가 많이 어렵다. 예산이 제때 통과되지 못하면 더 큰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숫자를 앞세워 힘자랑 하지 말고 예산안이 법정 기한 내 통과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예산안 법정기한인) 2일까지 혹은 2일까지 안 되더라도 빠른 기간 안에 예산안 처리에 집중해야 한다”며 “만약 해임건의안을 강행한다면 예산안 처리는 물 건너가고 극심한 정쟁에 빠질 것이다. 우리는 예산안 처리가 가장 우선이라고 주장한다”고 했다.

윤상호 기자 sangh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