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지회, 민주노총 금속노조 탈퇴…기업노조로 전환

기사승인 2022-12-01 10:30:48
- + 인쇄
포스코지회, 민주노총 금속노조 탈퇴…기업노조로 전환
포항제철소의 LNG 개질 수소 생산·저장 설비.   포스코

포스코의 복수노조 중 하나인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금속노조를 탈퇴했다.

1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지회는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조합원을 대상으로 산별노조인 금속노조 탈퇴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조합원 247명 중 143명(57.9%)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투표 결과 투표 인원의 69.9%인 100명이 탈퇴에 찬성했다. 전체 조합원의 과반 이상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 안건이 가결됐다. 이로써 포스코지회는 금속노조에서 기업노조로 전환한다. 

포스코지회는 지난달 3일~4일에도 동일한 안건으로 투표를 진행했다. 당시에도 탈퇴안 가결 요건을 충족했지만 고용노동부가 투표일을 7일 전까지 공지해야 한다는 보안 요청을 내 재투표를 열었다.

포스코지회는 지난달 23일 입장문을 통해 "금속노조는 포스코지회가 금속노조를 위해 일하고 금속노조를 위해 존재하기를 원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금속노조는 금속노조를 위해 일하지 않고 포스코 직원들을 위해 일한다는 이유로 포스코 직원이 직접 선출한 지회장, 수석부지회장, 사무장을 제명하고 집행부와 대의원을 징계하며 금속노조를 위해 일하지 않는 자들을 모두 금속노조에서 제명하고 징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배성은 기자 seba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