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종합병원, 공공의료시설 넣어 증축하면 용적률 120%↑

市, 종합의료시설 지구단위계획 수립⋅운영기준 시행
건국대학교병원, 이대목동병원, 양지병원 등 증축 추진

기사승인 2022-12-05 11:42:57
- + 인쇄
서울시내 종합병원, 공공의료시설 넣어 증축하면 용적률 120%↑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사흘째 4000명 안팎을 기록한 26일 오후 서울 마포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 줄 서 있다. 사진 = 박효상 기자 
서울시가 민간 종합병원이 코로나19 등 감염병관리시설 등 공공의료 기능을 넣어서 증축하면 용적률을 120%까지 완화해 주기로 했다. 

시는 5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종합의료시설 지구단위계획 수립⋅운영기준'을 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공간이 부족해 중축을 하고 싶어도 용적률 제한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민간병원과 감염병 전담병상 등 공공의료시설이 부족해 환자수용에 애를 먹는 시 사정이 맞물려서다.   
 
현재 시에 주소를 둔 종합병원은 대부분 70~80년대에 지어졌다. 당시 규정에 따라 높은 용적률로 건립됐기 때문에 이미 용적률은 포화상태이다. 시에 따르면 서울시내 종합병원 총 56개소 중 용적률이 부족한 병원은 21개소에 달한다. 

시는 이번 조치를 통해 종합병원 조례 용적률을 1.2배까지 완화해주고, 용도지역 용적률을 초과하는 병원은 용도지역 상향을 통해 용적률을 완화한다. 완화된 용적률의 절반은 반드시 '공공필요 의료시설'로 채워야 한다.   

이에따라 당장 건국대학교병원, 이대목동병원, 양지병원 등 3개 종합병원이 증축을 본격 추진한다. 이 밖에 여러 병원에서 용적률 완하에 따라 증축을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현재 용적률이 부족한 21개 병원이 모두 증축을 할 경우 음압격리병실, 중환자 병상, 응급의료센터 같은 시설이 이전보다 2~3배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경우 확보되는 공공필요 의료시설은 총면적 약 9만8000㎡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종합병원 2개를 새로 짓는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다. 
 
조남준 시 도시계획국장은 "코로나19 같은 위기 상황에서는 시내 전체 의료 인프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민간 종합병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라며 "종합병원 증축을 시가 도시계획적으로 전폭 지원함으로써 예측불가능한 위기상황을 준비하는 공공의료 인프라를 확충하겠다. 시와 민간병원의 상생이 핵심인 이번 사업이 시 공공의료 역량을 한 단계 강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손대선 기자 sds110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