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태원 참사 원스톱지원센터 번호 눌렀더니...“파업중”

정부 말로만 ‘원스톱’ 지원 생색
전화 걸어보니 파업 중인 120번 다산콜에 연결
“ 졸속 운영” 여당 의원도 질타 

기사승인 2022-12-06 16:34:23
- + 인쇄
[단독] 이태원 참사 원스톱지원센터 번호 눌렀더니...“파업중”
이태원 참사 추모공간.   사진=임형택 기자

정부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 민원 해결을 명분으로 만든 원스톱통합지원센터(이하 원스톱센터) 전화 문의가 파업 중인 서울시 다산콜센터(이하 다산콜)로 연결되는 것으로 확인돼 졸속 운영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달 4일 브리핑을 통해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원스톱센터는 이 지원의 핵심이다. 

이태원 참사 대응을 위해 설치했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이달 2일부로 해체해 수습국면에 들어갔음에도 원스톱센터는 계속 유지하겠다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약속할 정도였다.

하지만 운영실태는 이같은 약속이 무색할 지경이다. 

쿠키뉴스가 6일 각종 포털을 통해 이태원 참사 원스톱센터 대표번호를 찾아 직접 연락한 결과 통화는 다산콜센터(02-120)로 연결됐다. 

자동응답 시스템을 통해 각종 민원 처리 안내 멘트가 쏟아졌다. 하지만 인공지능(AI) 응대가 줄이어 유가족이 손쉽게 이용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파악됐다. 

심지어 다산콜센터 직원들이 현재 '파업중'이라며 안내가 지연될 수 있다는 멘트까지 흘러나왔다. 

자동응답 기능 중 이태원 참사에 대한 별도 안내는 없었다. 

120다산콜센터는 서울시와 관련한 상담과 민원 접수 서비스를 365일 24시간 제공하는 시 산하 행정상담 전문 콜센터이다.  

[단독] 이태원 참사 원스톱지원센터 번호 눌렀더니...“파업중”
사진=다산콜센터 홈페이지 갈무리

다양한 민원응대 창구는 맞다. 하지만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 안내 통로를 파업중인 일개 시 산하기관으로 일임해 놓고서도 운영실태를 점검하지 않은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졸속운영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회에서도 논란이 됐다. 

국조위원인 조은희 의원이 문제점을 파악하고 질타하자 정부 관계자가 동문서답식 해명을 내놓았다가 뒤늦게 잘못을 시인하는 촌극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쿠키뉴스에 “이태원 사고에 대한 정부의 안일하고 미진한 대응에 대한 질타가 잇따랐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특히 가족을 잃은 아픔에 휩싸인 유가족에게 배려 없이 ‘시신 확인하라’ ‘유실물 찾아가라’ 등등 다른 직원이 연달아 네 차례나 연락하기도 했다고 한다”며 “유가족에 대한 행안부와 서울시의 섬세한 지원이 턱없이 부족했다는 식의 질타가 주로 나왔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 관계자는 해당 사안에 대해 “120 노조 파업으로 전화연결이 일부 지연될 수 있으나 조금 기다리면 통화가 가능하고, 급한 시민은 유선으로 안내된 전화번호로 연락하면 바로 통화연결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당 관계자는 “보도의 취지에 공감해 ARS 코드를 신설하는 부분 등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황인성 기자 his1104@kukinews.com

[단독] 이태원 참사 원스톱지원센터 번호 눌렀더니...“파업중”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