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화물연대 파업 철회, 대승적 결단...정부 약속 지킬 시간”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위해 적극 협조하라”

기사승인 2022-12-09 16:11:49
- + 인쇄
야권 “화물연대 파업 철회, 대승적 결단...정부 약속 지킬 시간”
화물연대 총파업이 13일째 접어든 6일 오후 경기 의왕시 의왕ICD 제1터미널에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야권은 화물연대의 파업 철회에 대해 ‘대승적 결단’ 이라며 정부여당의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9일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불편과 경제위기를 고려해 내린 대승적 결단이자 양보”라며 “이제 정부가 약속을 이행해야 할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오 대변인은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제안은 정부가 국민 앞에 한 약속”이라며 “오늘 국회는 국민과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여당은 국민과의 약속을 헌신짝 내팽개치듯 파기할 것이 아니라면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약속을 이행하기 바란다”며 “화물운송노동자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마지막 절박한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라”고 했다. 

류호정 정의당 원내대변인도 서면브리핑에서 “화물연대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품목 확대를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화물연대 총파업 철회는 윤석열 정부의 승리가 아니다”라면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과 공정거래위원회의 현장조사, 경찰의 수사로 화물노동자들을 벼랑으로 내몰고 찍어 누른 반노동 참사”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마저 발목 잡으려 해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안전운임제가 중단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법사위와 본회의 처리에 적극 협조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