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도피·증거인멸 도운 쌍방울 임직원 12명 재판행

기사승인 2023-01-30 21:13:31
- + 인쇄
김성태 도피·증거인멸 도운 쌍방울 임직원 12명 재판행
쌍방울그룹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돼온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지난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 검찰 수사관에게 체포돼 공항을 나가고 있다. 이날 김 전 회장과 검거된 양선길 쌍방울 현 회장도 같은 절차로 체포됐다.   사진=임형택 기자

김성태 쌍방울 그룹 전 회장의 해외 도피를 돕거나, 비리 의혹 증거를 인멸한 혐의를 받는 그룹 및 계열사 임직원 12명이 재판을 받게 됐다.

30일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판사)는 증거인멸교사, 범인도피 등 혐의로 김 전 회장의 친동생인 쌍방울 그룹 부회장 김모 씨 등 4명을 구속 기소하고, 8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 전 회장이 검찰 수사를 피해 지난해 5월 말 해외로 도피했을 당시 김 전 회장의 해외 체류를 도운 혐의를 받는다. 이들 중 일부는 사무실 PC를 교체하는 등 김 전 회장이 연루된 각종 증거를 인멸한 혐의를 받는다.

이날 구속 기소된 광림 계열사 임원 A씨 등 2명은 지난해 7월29일 태국의 한 가라오케에서 당시 도피 중이던 김 전 회장의 생일파티를 열어줬던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파티에는 쌍방울 계열사 임직원 등 6명이 한국에서 들기름, 참기름, 과일, 생선, 전복, 김치 등을 담은 냉동 스티로폼 박스 12개를 들고 출국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은 이달 10일 태국 빠툼타니 지역에 있는 한 골프장에서 양선길 현 쌍방울 회장과 함께 현지 이민국 검거팀에 붙잡혔다. 두 전·현직 회장은 지난 20일 구속돼 수원구치소에 수감 중이다.

김 전 회장은 △4500억원 상당의 배임 및 횡령 △200억원 전환사채(CB) 허위 공시 등 자본시장법 위반 △500만달러(약 60억원) 대북 송금 의혹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약 3억원 규모의 뇌물공여 및 정치자금법 위반 △임직원들에게 PC 교체 등 증거인멸 교사 △이재명 대표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을 받는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계열사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발행한 CB를 매각 또는 매입해 불법적인 행위를 한 것으로 보고 자금 흐름을 추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다음주 중으로 김 전 회장을 재판에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