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회장 추천 막바지…‘관치’ VS ‘개혁’ 대결 구도  

이원덕·신현석·임종룡·이동연 1일 심층면접 진행
‘관치’대척점 내부출신 VS ‘개혁’외부출신 대결
윤 대통령 “은행 공공재 성격” 경영 개입 공식화
경실련 “어설픈 전문성, 과거 사건 되돌아 봐야”

기사승인 2023-02-01 06:00:09
- + 인쇄
우리금융 회장 추천 막바지…‘관치’ VS ‘개혁’ 대결 구도  
우리금융지주 본사.   우리금융

우리금융지주 차기회장 후보 선출을 위한 심층면접이 1일 진행된다. 사회 각계각층에서는 우리금융의 차기회장 문제를 놓고 우리금융의 개혁을 바라는 요구와 정부의 민간 금융사 경영개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동시에 나온다. 이는 내부 출신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관료출신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맞대결하는 구도를 만들고 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이날 4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3일 추가면접을 거쳐 최종 회장 후보를 결정한다. 최종 후보는 오는 3월 중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선임 절차를 거쳐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심층면접 대상은 내부 출신인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신현석 우리아메리카 법인장, 외부 출신인 임종룡 전(前) 금융위원장과 이동연 전 우리에프아이에스(FIS) 사장 등 4명이다. 앞서 우리금융 임추위는 7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검증을 거쳐 이들 4명을 면접 대상으로 확정했다.

우리금융 안팎에서는 이 행장과 임 전 위원장의 2파전 구도로 보고 있다. 이 행장은 우리금융 주력 자회사인 우리은행의 행장으로서 현직 프리미엄이 있고, 임 전 위원장은 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엘리트 경제관료 출신으로 금융분야에 정통한 영향이다.

특히 이 행장은 내부출신으로 우리금융의 안정적인 경영과 ‘관치’로 대변되는 정부의 민간 경영사 개입을 막아낼 인물로 부각되고 있다. 반면 임 전 위원장은 ‘관치’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우리금융의 개혁을 이끌어낼 인물로 조명 받는다.

우리금융 회장 추천 막바지…‘관치’ VS ‘개혁’ 대결 구도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정부는 우리은행 700억원 횡령사태, 직원갑질 논란, 사모펀드 불완전판매 등 내부통제에 문제를 드러내고 있는 우리금융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은행은 일반 기업과 달리 공공성이 높아 정부의 개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이에 ‘관치’ 논란에도 임 전 위원장을 밀어주는 모양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0일 금융위 업무보고에서 “은행과 같이 주인이 없거나 소유가 분산된 기업들은 정부의 경영 관여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해 그렇게(경영 不개입) 한 것인데,  과거 정부 투자기업 내지는 공기업이었다가 민영화되면서 소유가 분산된 기업들은 소위 스튜어드십이라는 것이 작동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은행은 국방보다도 중요한 공공재적 시스템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로운 설립 대신 인허가 형태로 운영 중이고 과거 위기 시에 은행에 막대한 공적자금을 투입해 구조조정 했던 경험을 우리는 갖고 있다”면서 “그만큼 공정하고 투명한 은행의 거버넌스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공공성을 이유로 사실상 정부가 은행 경영에 개입을 선언한 것과 마찬가지다. 

시민단체는 정부의 관치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더욱이 관치 논란의 중심에 있는 임 전 위원장의 선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크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임 전 위원장이 전(前) 농협금융지주회장에 이어 전 금융위원장 재직 시절 금융규제개혁을 이끌어 낸 장본인으로서 그의 전문성과 그 의지만큼은 높이 사는 오해의 시각도 없지 않다”며 “그러나 임 전 위원장의 어설픈 전문성에서 비롯된 핀테크 자본시장 부동산 규제완화 등의 폐단에 대해서도 반드시 되짚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실련은 임 전 위원장이 농협금융지주 회장과 금융위원장으로 활동하던 당시 발생한 △농협카드 등 대한민국 개인정보 대량유출 사건 △농협금융 지배구조 왜곡 △국정농단 사태 △규제완화와 사모펀드 사태 △비대면 실명거래 확인방식 합리화와 전자금융사기 확대 △신용정보 판매와 전자금융실명거래 붕괴 등을 예로 들며 관료출신 인사의 전문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한편 이러한 상반된 시선은 우리금융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우리금융 노조는 “우리금융은 임직원들의 각고한 노력으로 2021년 완전민영화를 이뤘다. 임직원들의 노고와 기여를 봐서라도 내부출신을 우리금융 회장에 임명하는 게 맞다”고 주장하는 반면 일부 직원들은 쇄신 차원에서 임 전 위원장을 지지하고 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우리금융 회장 추천 막바지…‘관치’ VS ‘개혁’ 대결 구도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