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北에 800만달러 외 50만달러 추가 전달…檢 용처 추적

북한한테 받은 수령증 제시

기사승인 2023-02-03 08:20:05
- + 인쇄
김성태, 北에 800만달러 외 50만달러 추가 전달…檢 용처 추적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 사진=임형택 기자

김성태 쌍방울그룹 전 회장이 북측에 건넸다고 인정한 800만달러 외에 50만달러를 더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3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전날 김 전 회장으로부터 이같은 진술을 확보하고 용처를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지난 2019년 경기도의 스마트팜 사업 지원비 500만달러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방북을 위해 300만달러 등 총 800만달러를 북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한 바 있다. 

김 전 회장은 지난 2019년 중국 선양에서 북한 조선아태평화조선평화위 부실장 등 북한 인사와 만난 자리에서 스마트팜 지원금 500만달러를 건넨 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통해 이 대표와 통화했고 이 대표가 자신에게 “고맙다”고 했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이후 그는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해 북측에 300만달러를 추가 전달하고 받은 수령증도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령증에는 송명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실장 이름이 적혔다고 한다. 

이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소설 가지고 자꾸 그러지 마시라”며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유지했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