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 선택한 우리금융…임종룡 ‘조직 안정’ 과제

기사승인 2023-02-04 07:00:09
- + 인쇄
‘쇄신’ 선택한 우리금융…임종룡 ‘조직 안정’ 과제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내정자.   금융위
관치 논란에도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우리금융지주 차기 회장으로 내정됐다. 우리금융은 관치 우려에도 조직 혁신을 위해 관료출신 외부 전문가를 회장으로 추천하는 결정을 내렸다. 오는 3월 임기를 시작하는 임 전 위원장은 우리금융의 대대적인 조직 쇄신을 약속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전날 오후 회의를 개최하고 임 전 금융위원장을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자로 추천했다. 지난 1월 4일부터 임추위를 본격 가동한 우리금융은 내·외부 후보군에 대한 수차례 논의를 통해 4명의 최종 후보자를 선정 했다. 이어 2차례에 걸친 심층 면접을 거쳐 임 전 금융위원장을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로 내정했다.

임 내정자는 전남 보성 출신으로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지난 1981년 행정고시 24회에 합격해 재정경제부와 기획재정부, 대통령실 등에 몸담았다. 이후 지난 2013∼2015년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거쳐 2015∼2017년에는 금융위원장으로 재직하며 우리은행 민영화를 주도한 인물이다. 

임추위의 결정에 앞서 우리금융 안팎에서는 임 내정자를 두고 관치논란이 거세게 제기됐다. 당국의 압박으로 손태승 회장이 연임을 포기한 상황에서 관료출신 인사가 출마한 영향이다. 우리금융 노조는 “우리금융은 최고경영자(CEO)의 임기가 끝날 때마다 관치의 입김에 몸살을 앓았고, 내부 사정을 모르는 수장이 오면서 조직은 후퇴했다”며 “자율경영을 강조하고 관치는 없을 것이라고 했던 임 전 위원장 본인이 우리금융 회장 자리를 수락하려 한다”고 강력 비판했다.

심지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임 전 금융위원장은 전직 기획재정부 관료이며 2년 넘게 금융위원장으로 재직했다. 그는 중대한 정책 실패들의 장본인인데 이에 대한 반성도 고백도 없이 우리금융 회장직에 도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임 전 위원장 회장 선임에 반대했다.

‘쇄신’ 선택한 우리금융…임종룡 ‘조직 안정’ 과제
우리금융지주 본점.   쿠키뉴스DB
임추위는 그럼에도 임 전 금융위원장을 차기 회장 후보자로 선정했다. 이는 임 전 위원장의 전문성을 높게 보는 동시에 우리금융의 조직 쇄신을 위해 외부 인사가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우리금융은 지난해부터 700억원의 내부 횡령사고를 비롯해 가상화폐와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수상한 해외송금, 직장내 갑질 논란까지 다양한 내부통제 문제를 드러냈다. 이에 윤석열 대통령까지 은행의 공공성을 강조하며 정부의 개입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를 내놓았다.

임추위는 “대내외 금융환경이 불안정한 시기에 금융시장뿐 아니라 거시경제 및 경제정책 전반에 폭넓은 안목을 갖춘 임 전 금융위원장이 안정적인 경영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며 “우리금융이 과감히 조직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객관적인 시각으로 조직을 진단하고 주도적으로 쇄신을 이끌 수 있는 인사가 적합하다는 판단도 더해졌다”고 설명했다. 

임 전 금융위원장도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 우리금융의 쇄신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그는 차기 회장 내정 직후 “제가 회장에 취임하면 조직혁신과 新기업문화 정립을 통하여 우리금융그룹이 시장, 고객, 임직원들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그룹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만 관치 금융 논란에 따른 노동조합과 내부의 반발은 풀어야 할 숙제다. 우리금융 노조는 임 전 위원장의 회장 취임과 함께 영업 중단까지 고려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금융 회장 선임을 두고 그동안 내부 임직원 사이에서 외부인사에 대한 반발이 있었던 만큼 이를 빠르게 안정시켜야할 것”이라며 “특히 노조와의 관계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