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100일 앞두고 서울광장 분향소 설치…경찰 대치

기사승인 2023-02-04 15:54:58
- + 인쇄
이태원 참사 100일 앞두고 서울광장 분향소 설치…경찰 대치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에 마련된 이태원 시민분향소 앞.   사진=임형택 기자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99일째, 희생자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서울시청 앞 광장에 분향소를 기습 설치해 경찰·공무원과 충돌을 빚었다.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와 유가족협의회는 4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합동분향소에서 종로구 광화문 광장까지 향하는 추모 행진을 시작했다.

추모 행진에는 유가족 150여명을 포함한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행진 도중 서울시청 앞 광장에 멈춘 뒤 분향소를 설치하기 시작했다.

집회를 대비해 광화문 광장 인근에 있던 경찰 3000여명은 서울광장으로 이동해 이를 저지했다. 경찰은 현재 일단 뒤로 밀린 상태고 서울시 공무원 70여명이 분향소 천막 철거를 위해 진입을 시도 중이다.

현재까지 다친 사람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행진 참여자들은 “추모할 권리를 보장하라”고 소리쳤다.

전날 서울시는 경찰에 시설 보호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광화문 광장 북측에 분향소를 설치하겠다는 유가족 측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처럼 서울시의 광장 사용 불허 결정이 알려지자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성명을 통해 “사회적 추모를 가로막는 광화문 광장 차벽 설치를 규탄한다”며 “희생자를 기억하고 추모하기보다 (유가족의) 목소리를 막으려는 경찰과 서울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주장했다.

안소현 기자 ashright@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