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분향소’ 철거 갈등…“제대로 된 추모공간부터”

서울시, 6일 자진 철거 2차 계고

기사승인 2023-02-06 21:28:18
- + 인쇄
이태원 참사 ‘분향소’ 철거 갈등…“제대로 된 추모공간부터”
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설치된 시민분향소 앞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분향소 철거 예고한 서울시의 행정대집행 관련 규탄 기자회견에서 유가족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서울시가 유족들의 반발에도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분향소를 오는 8일 오후 1시까지 자진 철거하라고 재차 통보했다. 앞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 측은 지난 4일 서울광장에 기습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했다.

시는 6일 오후 서울도서관 앞 분향소에 직원들을 보내 이같은 내용이 담긴 2차 계고서를 전달했다. 2차 계고서는 4일 오후 7시48분께 인공구조물(천막, 의자, 영정사진 등)을 6일 오후 1시까지 철거하도록 명령했으나 현재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어 8일 오후 1시까지 철거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는 계고 직후 “사전 통보조차 없이 불법·무단·기습적으로 설치된 시설물에 대해서는 사후 허가를 할 수 없다는 것이 시의 대응 원칙”이라며 “기습적이고 불법적으로 광장을 점유한 시설을 온정만으로 방치한다면 공공시설 관리의 원칙을 포기하는 것이고 무질서를 통제할 수 없게 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유가족협의회는 서울시의 강제 철거 방침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협의회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는 과거 여러 차례 분향소 설치가 규제 대상이 아닌 관혼상제라는 유권해석을 내렸다”며 “분향소를 철거하라고 명령할 정당한 이유가 애초에 없다”고 항변했다. 

특히 “분향소는 애초 정부합동분향소가 있던 자리 인근에 더 작은 규모로 설치돼 통행에 문제가 없다”며 “불특정 시민의 자유로운 (공간) 사용이 방해될 것이라는 주장은 억측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유가족 측은 서울시가 제안한 녹사평역 지하 추모공간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입장이다. 유동 인구가 없는 지하 한편에 추모공간을 두는 것은 사람들의 외면을 불러오기 위한 시의 의도라고 주장한다. 

서울시와 이태원 참사 유가족 측의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날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시가 제대로된 추모공간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서울광장 분향소 철거를 둘러싼 충돌은 서울시가 유가족들이 원치 않는 녹사평역 지하 4층을 제안했을 때 이미 예견되었던 일”이라며 “좁고 어두운 길에서 159명이 생명을 잃었다. 그 순간에도, 그리고 그 이후에도 책임지는 이는 없다. 10·29 참사 추모공간을 차갑고 어두운 지하에 가두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온전한 진상 규명과 추모를 통해 유가족들이 일상으로 돌아오도록 돕는 것도 공공의 책임이다. 추모와 치유에는 여야도, 대립도 없어야 한다”며 “서울시가 유가족과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 제대로 된 추모공간 마련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등 야3당은 이날 이태원 사태의 책임을 물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제출했다. 대통령실은 이를 두고 헌법과 법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 없는 상황에서 탄핵은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