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에게 농민은 ‘봉’?

전기요금 인상 불평등 심화…농사용 갑 97% 산업용은 32% ‘인상’
전남도의회,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 철회‧불합리 약관 개정 촉구

입력 2023-02-07 14:35:20
- + 인쇄
한전에게 농민은 ‘봉’?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는 지난 6일 한국전력공사 본사를 찾아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 전면 철회와 기본공급약관 개정을 요구했다. 사진=전남도의회
한전이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폭을 높인반면, 산업용 인상폭은 낮춰 농민이 ‘봉’ 취급을 당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는 지난 6일 한국전력공사 본사를 찾아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 전면 철회와 기본공급약관 개정을 요구했다.

신의준(완도2, 민주) 위원장은 “농어업 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해 현실에 맞는 전기요금 인상 정책과 불합리한 약관은 한전에서 전체적으로 손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농어업인은 농사용 전기요금 대폭 인상으로 고통받고 있다”면서 “한전이 정액으로 반영한 인상 정책은 전면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위원장에 따르면 농업생산 및 유통시설, 수산물 양식업 등에 주로 사용하는 ‘농사용을’은 2021년 1월 대비 1㎾h당 35.7원에서 51.8원으로 45%, 양수‧배수 및 수문 조작에 사용하는 ‘농사용 갑’은 16.6원에서 32.7원으로 97% 상승했다.

반면 산업용 전기요금은 32% 상승에 그쳐 농사용 갑의 경우 산업용에 비해 3배 정도 높게 인상됐다.

모정환(함평, 민주) 의원은 “농촌 경제의 큰 축인 쌀값과 한우 가격 폭락으로 지금 농촌은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운 실정”이라며 “한전의 급격한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은 당초 영세 농어업인 보호를 위해 도입한 제도를 유명무실하게 하고 있기에 인상 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규현(담양2, 민주) 의원은 “정부는 농업구조를 생산에서부터 가공, 유통까지 융‧복합하는 6차 산업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으면서도, 정작 가공제품에 대한 규제를 개선하지 못한 것은 잘못”이라면서 “한전에서는 기본공급약관을 전체적으로 개정할 때 적용품목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전 관계자는 “농사용 전기 관련 단속을 중단하고, 저온저장고 사용 품목 확대 등 현재의 약관에 대해서는 대폭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히고 “전기료 인상 철회는 원재료 자체의 상승과 적자 해소를 위해서 불가피했기에 보조금 등 정책으로 보완하는 방법을 찾아 보겠다”고 답변했다.

신의준 위원장은 “농도 전남을 대표하는 공공기관인 한전이 농어민의 민심을 적극 반영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나주=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