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연내 착공 속도”

김진태 강원지사 "'설악산삭도추진단' 구성해 속도감 있게 추진"
김진하 양양군수 "글로벌 명품 오색케이블카로 만들 것"
강원 국민의힘·민주당 ‘환영’…정의당 ‘환경파괴부’ 비판

입력 2023-02-27 21:23:31
- + 인쇄
강원도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연내 착공 속도”
27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김진태(가운데) 강원도지사, 김진하(왼쪽) 양양군수, 정준화(오른쪽) 친환경설악산오색케이블카 추진위원장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의 조건부 협의 통과에 따른 공동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강원도 제공)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삭도) 설치사업의 환경영향평가가 27일 ‘조건부 협의’로 통과됨에 따라 강원도가 연내 착공을 목표로 속도를 낸다.

김진태 강원지사는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담화문을 통해 “환경부에서 몇 가지 조건을 걸었지만 충분히 이행할 수 있는 수준인 만큼 전격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색케이블카는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기 위한 ‘친환경 개발사업’이다. 더 나아가 도와 양양군은 환경부가 제시한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을 꼼꼼히 이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앞으로 11개의 인허가 절차와 각종 심의가 남아있지만 최대한 신속히 해결해 연내 착공 하겠다”며 “향후 조직개편을 통해 ‘설악산삭도추진단’을 만들어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가 진행 중으로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완료한 상태다.

오는 4월부터 행안부의 타당성조사, 지방재정투자심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며 추후 공원사업시행허가, 궤도사업허가, 입찰공고 및 업체 선정, 케이블카 설치 공사 등의 단계가 남아있다.

특히 친환경 설계의 주요 내용으로는 환경민감지역 회피, 상부정류장 등 위치조정, 설계조정, 시설 및 이용객 안전강화, 소음 ‧ 진동 ‧ 대기오염 등 최소화 등이다.

이날 담화문 발표에 함께한 김진하 양양군수는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40년전 문화재청 반대로 좌초된 이후 2번에 걸친 국립공원계획 부결, 문화재현상변경 불허가,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등 수많은 백지화 위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양양군민은 좌절하지 않고 중앙정부의 부당한 처분과 반대단체의 저항을 지혜롭게 대처해 오늘과 같은 값진 성과를 이끌었다”며 “국립공원이자 천연기념물인 설악산에 설치될 오색케이블카를 국가 시범사업에 걸 맞는 ‘글로벌 명품’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준화 친환경설악산오색케이블카 추진위원장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를 자연친화적이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세계적인 명품케이블카로 만들도록 노력할 것”며 “환경단체를 비롯한 다른 시각의 의견도 적극 수용·소통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명품 케이블카를 설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원도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연내 착공 속도”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최초 추진 문서(1982년) (강원도 제공)


◇강원 국민의힘·민주당 ‘환영’…정의당 ‘환경파괴부’ 비판

강원도민의 40년 숙원 사업이었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삭도) 설치사업이 27일 ‘조건부 협의’로 통과되자 도내 정치권에서도 목소리를 냈다.

국민의힘 강원도당과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환경부의 ‘조건부 협의’ 결정에 대한 환영의 뜻을 전했다.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의 재정상화는 강원특별자치도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첫 단추로서 강원도민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현안”이라며 “도당의 모든 역량을 발휘해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의 오랜 갈등과 논란 끝에 역사적인 첫 발을 내딛게 됐다”며 “설악산 국립공원을 자연과 인간이 함께 공존하는 상생의 지속가능한 모델로 만들어가는 데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차질 없는 사업 이행과 자연유산 보존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정의당 강원도당은 환경부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조건부 협의’를 놓고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를 허가한 환경부는 ‘환경파괴부’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비판했다.

이날 정의당 강원도당은 성명을 통해 “설악산 국립공원은 우리나라 생태계 핵심지역이자 멸종위기 포유류인 산양의서식지다”며 “양양군이 제출한 재보완서는 2015년 국립공원위원회 승인을 위한 핵심조건을 전혀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지적하면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퇴출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춘천=하중천 기자 ha3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