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경남본부, 경남 에너지 유관기관 합동 중소·뿌리기업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 설명회 개최 [경남소식]

입력 2023-03-16 18:01:09
- + 인쇄
한국전력 경남본부(본부장 조남기)는 경상남도, 한국남동발전 등과 함께 최근 에너지 요금 상승으로 뿌리기업의 부담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경남도와 한국전력은 16일 한전 경남본부에서 '2023년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사업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경상남도,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한국에너지공단, 경남테크노파크, 경남중소벤처지원청, 한국전력 경남본부, 한국남동발전 등 총 7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기관별 2023년 뿌리기업 지원정책을 소개했다.

한전경남본부, 경남 에너지 유관기관 합동 중소·뿌리기업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 설명회 개최 [경남소식]

모든 제조업의 기초인 뿌리기업은 업종 특성상 대표적인 에너지 다소비 업종으로 경남의 주력산업인 기계, 조선, 방위산업, 항공부품 제조업 등이 해당되며 에너지 요금 인상에 취약한 중소·영세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상남도 내 공공기관이 합동으로 지원 및 공모사업을 추진해 기업지원 정책의 수혜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중소·뿌리기업의 에너지 진단 및 개선 공모사업을 시행하며 15개사를 대상으로 총 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경남테크노파크는 'ESG 경영개선 지원사업'을 공모해 4개사를 대상으로 ESG 경영진단 및 에너지효율향상 설비교체에 총 1억원을 지원한다.  

한국남동발전은 IBK 기업은행과 함께 탄소펀드 35억원을 활용해 노후화된 에너지 설비를 교체하는 중소·뿌리기업을 대상으로 대출이자를 일부 지원한다. 

한전경남본부, 경남 에너지 유관기관 합동 중소·뿌리기업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 설명회 개최 [경남소식]

특히 한국남동발전은 효율개선으로 감축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추후 상쇄배출권으로 매입할 계획으로 이번 효율개선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은 요금절감은 물론 배출권 판매 수익을 거둘 수 있다.

한국전력은 2022년 뿌리기업을 대상으로 4대 고효율기기(LED, 인버터, 변압기, 사출기) 교체지원금을 최대 2배까지 상향 조정했으며 2023년에는 고효율기기 지원금 상향폼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 및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뿌리기업은 기관별 지원정책을 중복으로 수혜받을 수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뿌리기업의 효율향상 기기교체 투자비용 및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비용 부담을 다소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전력 경남본부는 경상남도 에너지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전기요금 인상에 취약한 중소·영세기업 및 농어민 대상 에너지 효율 향상 기기 보급사업을 확대해 에너지 소비절약 및 비용 부담을 낮추도록 할 계획이다.



◆산단공 경남본부, 창원국가산단 근로자 문화지원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시작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본부장 박병규)는 3월16일부터 '창원국가산업단지 근로자 문화·예술 지원프로그램' 수강신청을 접수받아 4월5일 바리스타 강의를 시작으로 8월까지 브라운핸즈 라키비움에서 와인 소믈리에, 사진, 꽃꽂이, 타로, 퍼스널컬러 클래스를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산업단지 내 근로자를 대상으로 교육·건강·취미 분야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입주기업 근로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한전경남본부, 경남 에너지 유관기관 합동 중소·뿌리기업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 설명회 개최 [경남소식]

수강신청은 한국산업단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산단공 경남지역본부는 근로자들의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근로자 문화프로그램을 수강신청한 대상자 중 선착순 3명에게 영화관람권을 선물하고 수강률이 높은 수강생에게는 문화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박병규 본부장은 "앞으로도 청년이 머무르고 싶은 일터와 배움터, 즐김터가 공존하는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재료연구원, 기업 주력산업 사업화 촉진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이 2년 연속 자체 예산을 투입해 시행한 '종합서비스 기업지원사업'이 기업의 운영 성과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료연은 지난 2월15일 사업 성과 분석을 위해 결과평가회를 개최하고 이와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

종합서비스 기업지원사업은 기업 생산제품의 공정개선, 신제품 개발, 지식재산권 확보,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전경남본부, 경남 에너지 유관기관 합동 중소·뿌리기업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 설명회 개최 [경남소식]

세부 사업별로는 △미래 신산업 혁신기술 지원 분야에서 탄소저감형 소재․공정 기술, 고용량․장수명 이차전지, 고효율 태양전지, 해상풍력, 유용자원 기술 관련 기업을 △소재부품 사업화 지원 분야에서 소재부품 연관기업을 대상으로 총 2개 분야 16개 기업을 선정 및 지원해왔다.

참여기업 성과 분석 결과, 전체 16개 기업 중 12개 기업에서 총 429억원의 신규 매출을 달성하고 30억원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고 13개 기업에서 40명의 신규인력이 고용되는 경제적 성과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 

이 외에도 마케팅 지원 2건, 신규 판로개척 3건, 신사업 기획 지원 1건 등의 성과가 창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번 사업에 참여한 기업 중 40%에 달하는 13개 기업이 재료연의 지원으로 최대 5건의 추가적인 정부 사업을 수주했으며 25%에 해당하는 8개 기업은 재료연 보유기술을 이전받아 현재 사업화를 진행하는 중이다.

재료연은 지난 소부장 산업에서 불거진 실증문제 해결을 위해 경상남도 및 창원시와 함께 수행하는 '금속소재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사업'과 연계해 지역기업의 실증애로 기술도 병행 지원한 바 있다. 

한전경남본부, 경남 에너지 유관기관 합동 중소·뿌리기업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 설명회 개최 [경남소식]

재료연은 해당 '지역특화기업 제조실증 기술지원사업'이 경남․창원 지역기업에서 생산하는 핵심 품목의 양산화를 최적화하고 또한 실증 테스트베드 장비 활용 기업을 적극 지원해 타이타늄 합금 확산접합품과 초내열합금 잉곳 등의 시제품 제작 및 사업화에도 크게 기여한 것을 확인했다. 

이번 사업은 테스트베드 장비 사용료를 기업당 최대 200만원까지 감면하는 등 총 3년간, 2024년까지 지원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재료연 이정환 원장은 "기업의 궁극적 목표는 내재화된 기업 고유기술을 통한 신사업 창출과 매출 증대"라며 "연구원은 사업화를 최우선 과제로 지원하고 적극적인 산․연 협력을 통해 국가 임무에 부응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중기청, 중소기업 이차보전 사업 개시 


중소벤처기업부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최열수)은 3월20일부터 중소기업 이차보전 사업 접수를 시작한다.

이차보전 사업은 고금리 시기 시중은행을 이용하는 유망 중소기업에 시중은행 대출이자의 일부를 정부가 보전해 중소기업의 금융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올해 신규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 중 최근 3년 내 시설을 도입한 업력 7년 이상, 스마트공장 도입, 그린기술 영위, 수출실적 10만불 이상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기업이며, 휴·폐업, 세금 체납, 우량기업 등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제한기업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한전경남본부, 경남 에너지 유관기관 합동 중소·뿌리기업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 설명회 개최 [경남소식]

기업당 연간 5억원 이내의 운전자금에 대해 3년 거치 만기일시상환 조건으로 자금을 공급해 총 8000억원 규모의 은행 대출에 대해 이차보전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차보전율은 혁신성장 분야, 그린 분야, 뿌리산업, 지역특화산업 등 중소기업 정책자금 중점 지원 분야를 영위하는 기업에는 3%p, 그 외 기업은 2%p를 적용하되 이차보전율이 대출금리보다 크거나 같으면 이차보전율을 대출금리 수준으로 조정한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이차보전 사업 추진을 위해 총 13개 은행과 협약을 체결했으며 개별 기업은 협약은행과 대출 상담 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창업기업을 위한 1000억원 규모 대환대출 프로그램도 이번에 시행되며 제2금융권의 7% 이상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기술사업성 우수 창업기업에 기업당 1억원 이내로 창업기반지원자금으로 대환대출을 지원한다.



◆경남경찰청, 행락철 음주운전 집중단속 실시


경남경찰청(청장 김병수)이 행락철을 맞아 봄꽃 개화지 및 주요 관광지를 찾는 상춘객 차량이 증가하고 최근 음주운전 불시단속을 실시 했음에도 불구하고 음주운전 의심 112신고가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어 3월15일부터 5월31일까지 78일간 '행락철 음주운전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올해 1월1일부터 3월12일까지 경남경찰청에 접수된 음주운전 의심 112신고는 총 804건 중 140건(취소 99건, 정지 35건, 측정거부 6건)을 단속했으며 특히 69건(49%)이 야간시간대(22시-02시)이고, 토·일요일 63건(45%)으로 가장 많았다.

한전경남본부, 경남 에너지 유관기관 합동 중소·뿌리기업 에너지 효율향상 지원 설명회 개최 [경남소식]

이번 집중단속에서는 행락지 주변·식당·고속도로 진출입로 등에서 매일 실시하고 특히 음주운전 의심 112신고 분석을 바탕으로 음주운전 취약 시간대 및 요일을 선정해 매주 토요일 야간시간대(22시-익일 02시)에 도경 암행순찰팀, 경찰관 기동대 등 가용경력을 최대한 동원해 도내 전 경찰서에서 일제히 실시할 예정이다.

경남경찰청은 봄꽃이 개화되는 행락철을 맞아 주·야 구분 없이 상시 음주단속을 실시하고 특히 주말에도 일제단속을 실시하는 등 음주운전을 근절시킬 계획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