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I서울보증, 차세대 시스템 구축 MOU 체결 外 신보·한국FPSB [쿡경제]

기사승인 2023-03-23 12:39:38
- + 인쇄
SGI서울보증, 차세대 시스템 구축 MOU 체결 外 신보·한국FPSB [쿡경제]
서울 종로구 SGI서울보증 본사에서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왼쪽)와 현신균 LG CNS 대표이사가 '성공적인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GI서울보증 제공

SGI서울보증이 LG CNS와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용보증기금이 네이버파이낸셜과 협약을 맺고 이커머스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진행한다. 한국FPSB가 OECD 국가와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SGI서울보증, LG CNS와 차세대 시스템 구축 MOU 체결

SGI서울보증은 LG CNS와 성공적인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SGI서울보증은 LG CNS와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SGI서울보증 고객들에게는 디지털 기반의 빠르고 편리한 보증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SGI서울보증의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은 세계 일류 수준의 IT 운영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핵심 영역인 보험 코어 및 디지털 코어 시스템을 중심으로 △대고객 디지털 채널 강화 △표준화된 상품 관리체계 수립 △확장성을 고려한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 도입 등 미래 지향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는 “SGI서울보증은 LG CNS와 함께 국내·외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맞게 디지털 경쟁력과 비즈니스 확장성을 갖춘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디지털 기반의 글로벌 보증플랫폼으로 성장하고, 국민보험사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겠다”고 밝혔다.

SGI서울보증, 차세대 시스템 구축 MOU 체결 外 신보·한국FPSB [쿡경제]
지난 2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네이버 1784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왼쪽),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가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 제공

신용보증기금, 이커머스 소상공인 금융지원 진행

신용보증기금은 네이버파이낸셜, IBK기업은행과 함께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이커머스 소상공인의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한 경영애로 해소 등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먼저 소상공인이 활발히 진출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의 금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이커머스 맞춤형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신보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플랫폼에서 실시간 생성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커머스 사업자 전용 대안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산출된 대안평가등급을 보증심사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에 재무, 금융이력이 부족한 신파일러(Thin-filer)라도 이커머스 플랫폼 영업활동이 우수해 미래 성장성이 높다면, 문턱을 낮춘 정책보증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간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자사 플랫폼 입점 사업자 대상 대출 서비스를 선보여 왔지만, 금융회사에 보증기관까지 포함한 3자간 금융지원은 이번이 최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신보와 기업은행 양사에 플랫폼 사업자의 영업활동 정보를 제공하며, 신보와 기업은행은 심사요건 충족 시 보증과 대출을 우대 지원한다. 스마트스토어 입점 사업자는 보증서 기반 대출 서비스의 장점인 대출한도 확대와 금리우대 혜택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는 네이버 플랫폼에서 보증 지원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기업은행 모바일 웹 페이지로 이동해 보증과 대출 절차를 함께 진행하면 된다.

대상고객은 신보와 은행 방문 없이도 보증 연계 은행 플랫폼을 통해 자료 제출부터 대출 실행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해당 상품은 이르면 오는 4월 경 출시될 전망이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이번 3사의 협약으로 핀테크, 금융기관, 공공기관의 디지털 사업역량이 결집된 새로운 혁신금융 모델이 구축됐다”며 “이커머스 소상공인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이커머스 시장의 금융사각지대 해소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3사가 함께 적극적으로 협업해 기존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SGI서울보증, 차세대 시스템 구축 MOU 체결 外 신보·한국FPSB [쿡경제]
한국FPSB제공.

한국FPSB, OECD 국가와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 개최

한국FPSB는 OECD 국제금융교육 주간을 맞이해 금융교육 콘텐츠인 ‘재화담’ 시즌2를 론칭했다고 밝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매년 3월 넷째주를 국제 금융교육 주간(GMW)으로 지정해서 금융교육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캠페인을 여는데, 국제FPSB는 OECD의 국제금융교육포럼의 정회원으로써 캠페인에 참여해 오고 있다.

한국FPSB가 금융교육을 위해 내놓은 ‘재화담’ 시리즈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꼭 알아야 할 돈에 대해 진실하고 현실적인 이야기를 다루는 유튜브 콘텐츠이다.

이번 ‘재화담2’는 갈수록 리스크가 커지는 글로벌 경제에 대해 쉽고 명쾌하게 진단을 내려줄 국제재무설계사인 신한은행 오건영 CFP가 진행을 맡는다. 오건영 CFP는 각종 방송이나 유튜브에 출연해 거시경제와 금융분야에서 일타 강사로 불리며 유명세를 타고 있다.

‘재화담2’는 총 6화로 구성될 예정인데, 1화 주제는 ‘대한민국 경제가 심각한 이유와 대처할 수 있는 해법’이다. 고물가에 경제 침체로 접어드는 현시점의 원인을 미국이나 중국의 글로벌 경제동향과 연관지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금융소비자로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한국FPSB는 20대 후반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열심히 살아가는 취업준비생의 삶을 다룬 유튜브용 쇼츠 웹 드라마 ‘탄탄대로’를 이번달 말부터 총 10편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FPSB는 지난 18일에 치렀던 AFPK자격시험(84회) 합격자 발표를 앞두고 있다. 올해 첫 CFP자격시험은 5월20일과 21일 양일간 치러지며 4월 24일부터 2주간 한국FPSB 웹사이트에서 원서접수를 받는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