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독도 들먹인 日교과서… 교육부 “역사 왜곡 대응할 것”

일본 초등 사회교과서 검정결과 발표

기사승인 2023-03-29 06:42:45
- + 인쇄
또 독도 들먹인 日교과서… 교육부 “역사 왜곡 대응할 것”
일본 문부과학성이 28일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2024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독도가 일본 시마네현에 속한다고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들. 연합뉴스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검정 통과하자 교육부는 “즉각 시정하라”며 강하게 항의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일본 문부과학성은 28일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 대한 수정·보완본 검정결과를 발표했다. 

교육부의 분석 결과, 일본 초등학교 4~6학년 사회과 교과서(9종) 모두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서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5학년 교과서의 경우 독도를 모두 ‘일본 고유영토’ ‘한국 불법점거’라고 서술했다. 

9개 교과서 중 절반 이상이 ‘한국에 계속 항의’란 내용이 포함됐고, ‘한국과 교섭 노력’이란 내용이 담긴 교과서는 3개였다. ‘해결을 위해 신중히 대응’ ‘국제사회에 일본 견해 전달’의 내용을 포함한 교과서는 각각 1개에 불과했다.   

창씨개명이나 신사참배, 징용 등과 관련해 2개 출판사가 징병의 강제성을 약화하는 서술로 변경했다.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피해 내용이 삭제되기도 했다. . ‘일본문교’ 교과서 2019년 본에는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고 있다 등의 잘못된 소문이 퍼져 많은 조선사람들이 살해되는 사건도 일어났습니다’라는 문장이 포함됐으나, 이번 검정본에서는 삭제됐다.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내용 역시 2019년 검정본과 마찬가지로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우리 정부의 지속적인 시정 요구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지난 수십 년간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해 부당한 주장을 반복해 오고 있다”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이어 “일제강점기 징병의 강제성을 약화시킨 교과서가 검정 통과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일본 정부는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일본의 역사 왜곡과 영토 주권 침해에 맞서 학생을 포함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역사교육·독도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