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가스 요금 인상 보류…"국민 부담·국제가 하락 고려"

기사승인 2023-03-31 12:45:23
- + 인쇄
전기·가스 요금 인상 보류…
연합뉴스

올 2분기로 예상됐던 전기·가스 요금 인상이 잠정 보류됐다.

31일 오전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당정협의회 후 브리핑에서 "국제 에너지 가격 변동 추이와 인상 변수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전문가 좌담회 등 여론 수렴을 좀 더 해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전기와 가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재확인했다"면서 "다만 인상 시기와 폭에 대해서는 산업부가 제시한 복수의 안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에 대해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당에서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류성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한무경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김미애 원내대변인 등이, 정부에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등이 참석했다.

정부·여당은 지난 29일 당정협의회에서 한전과 가스공사의 누적적자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인상안에 대한 복수 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요금 인상을 잠정 동결한 데엔 국민 부담과 액화천연가스(LNG)·유연탄 등 국제 에너지 가격이 하향 추세라는 변수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요금 인상을 단행하기에 앞서 한전과 가스공사가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당정에서 나왔다.

박 정책위의장은 "인상 여부를 지금 단계에서 바로 정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며 "지난해 연말 기준으로 에너지 가격이 하향 추세인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창양 장관은 "2026년까지 누적적자를 해소한다는 경제 운영 방향을 고려해야 한다"며 "어느 수준으로 해소해야 할지 등에 대해 다양한 대안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순영 기자 binia96@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