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코로나’… 내일 격리의무 풀고 중대본 해체

중대본 마지막 회의… “국민 협조 덕 일상회복”

기사승인 2023-05-31 10:45:06
- + 인쇄
‘굿바이 코로나’… 내일 격리의무 풀고 중대본 해체
선별검사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모습.   사진=임형택 기자

다음달 1일부터는 확진자 격리 의무가 사라지는 등 사실상 일상회복을 맞게 된다. 

박민수 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회의를 주재하면서 “오늘 회의는 2020년 2월23일 중대본이 설치된 이후 691번째 회의이자 마지막 회의다. 3년4개월 만에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고 대책본부 운영을 마무리하게 됐다”고 밝혔다.

내달 1일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되면서 앞으로 코로나19 대응은 범정부 차원의 중대본 해체 후 복지부 중심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서 총괄한다. 

확진자 7일 격리의무는 5일 격리권고로 전환된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 이외의 모든 장소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다. 입국 후 3일 차 PCR(유전자 증폭) 검사 권고도 사라지고,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이 중단된다.

박 차관은 “정부는 자율격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아프면 쉬는 문화와 제도를 정착시켜 나가겠다”며 “이를 위해 격리참여자에 대한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 지원은 한시적으로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정적인 방역상황을 달성하고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 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셔서 가능했다”며 “현장에서 몸을 사리지 않고 환자를 돌본 의료진, 국민을 위해 헌신한 전국의 모든 공무원, 군인, 방역요원, 교원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코로나19 사망자와 유족에게 애도를 표하기도 했다. 박 차관은 “유행이 시작된 이래 현재까지 코로나19로 인해 3만4784명이 우리 곁을 떠났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진심으로 애도를 표한다”라면서 “소중한 가족을 떠나보내면서 제대로 추모의 시간도 가지지 못했던 유가족분들에게도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박 차관은 “내일부터 심각 단계가 해제되지만 코로나19의 위협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며, 앞으로 상당 기간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야 한다”면서 고위험군 보호를 위한 개인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또한 “정부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보건·방역당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중수본을 운영하며 방역상황을 빈틈없이 관리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