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추락한 아이들, 40일 만 ‘기적 생환’…어떻게 버텼나

기사승인 2023-06-10 20:21:04
- + 인쇄
아마존 추락한 아이들, 40일 만 ‘기적 생환’…어떻게 버텼나
9일(현지시간) 아마존 정글에서 발견된 아이들과 구조대원들의 모습. AP 연합뉴스

아마존 열대우림 한복판에서 경비행기 추락 사고로 실종됐던 아이 4명이 행방불명 40일 만에 기적적으로 생환했다. 

아이들이 비행기 사고에 이어 한달 넘게 생존이 가능했던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수색 작업 중 공중에서 떨어뜨린 생존 키트가 아이들이 버티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9일(현지시간) 엘티엠포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콜롬비아 군 당국은 이날 아마존 정글 내 구아비아레와 카케타에서 행방불명됐던 아이 4명이 생존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날은 비행기 추락 사고가 발생하고 아이들이 실종된 지 딱 40일째 되는 날이다.

당국에 따르면 지난달 1일 조종사 포함 어른 3명과 어린이 4명을 태우고 소도시 산호세델과비아레를 향해 날던 소형 비행기가 콜롬비아 남부 아마존 정글인 솔라노 마을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어른 3명은 모두 숨졌고 동승한 아이들의 행방은 묘연했다. 

당국은 헬리콥터 5대, 인력 150여명, 탐지견 등을 투입해 추락지점 인근 숲속을 샅샅이 뒤졌고, 유아용 젖병과 먹다 남은 과일 조각 등을 찾아냈다. 군 당국은 “숲속에서 더 움직이지 말라”고 하는 아이들 할머니 육성 녹음 메시지까지 헬기 확성기로 방송하기도 했다.

아마존 추락한 아이들, 40일 만 ‘기적 생환’…어떻게 버텼나
아마존 정글에 추락한 소형 비행기 모습. AP 연합뉴스
생존한 아이들은 레슬리 무쿠투이(13), 솔레이니 무쿠투이(9), 티엔 노리엘 로노케 무쿠투이(4), 크리스틴 네리만 라노케 무쿠투이(1)다.

아이들은 탈수와 영양실조 증세를 보이긴 했으나 그 외 건강에 문제는 없다고 전해졌다. 구조된 아이들은 현재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로 이송됐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 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아이들은 어떻게 생존이 가능했을까. 소형 비행기가 추락 당시 앞머리에서부터 땅에 처박히면서 뒤쪽에 타고 있던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물리적 충격이 크지 않았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콜롬비아 민간항공청이 작성한 사고 보고서에 따르면 불과 1세로 탑승객 중 가장 어렸던 크리스틴은 추락 당시 어머니 품에 안겨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어머니가 이 아이를 끌어안고 있던 덕에 크리스틴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외신들은 구조대가 수색 작업 도중 공중에서 떨어뜨린 생존 키트로 인해 아이들이 버틸 수 있었다고 보고 있다. 해당 키트에는 음식을 비롯한 각종 물품이 들어 있었고, 아이들이 이를 발견해 굶주림을 면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아마존 추락한 아이들, 40일 만 ‘기적 생환’…어떻게 버텼나
트위터 캡처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은 아이들의 생존 소식에 트위터에 ‘온 나라의 기쁨’이라고 적었다.

페트로 대통령은 “어린이들의 놀라운 이야기는 역사에 남을 완전한 생존의 예”라며 “정글이 아이들을 구했다. 이 아이들은 평화의 아이들이자 콜롬비아의 아이들”이라고 자축했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