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중등교육에 500년 전통 ‘성리학’을 입히다

‘경북형 중등 질문‧탐구 수업’시행..퇴계 이황 ‘거경궁리’도입

입력 2024-03-14 15:48:38
- + 인쇄
경북교육청, 중등교육에 500년 전통 ‘성리학’을 입히다
경북교육청이 ‘거경궁리(居敬窮理)’를 적용한 ‘경북형 중등 질문‧탐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이 중등교육 수학방식에 ‘성리학’을 도입해 주목받고 있다.  

14일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올해부터 모든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500년 전통을 자랑하는 퇴계 이황의 ‘거경궁리(居敬窮理)’를 적용한 ‘경북형 중등 질문‧탐구 수업’을 시행한다. 

‘경북형 중등 질문‧탐구 수업’은 수업과 평가를 연계하는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업형태로써 경북교육청 교직원과 장학사들이 자체 개발한 수업방식이다.

수업과정에서 질문 표출은 물론 질문 이후의 탐구와 몰입을 통해 기존 지식을 학생 자신의 앎과 생각으로 탄탄하게 만들겠다는 취지다.

수업은 ‘학생이 주체가 되는 수업, 깊이 있는 학습이 일어나는 수업 실현’을 비전으로 일명 ‘생각을 다지는 수업, 아하! 궁리’ 방식으로 진행된다. 

궁리는 학생이 주체적으로 사물을 깊이 연구해 정확한 지식을 얻는다는 뜻으로 거경궁리’에서 나온 말이다. 

이는 마음을 경건하게 하면서 이치를 추구한다는 의미로 성리학에서 중시하는 학문수양방법이다. 

수업은 교사들이 작성하는 질문‧탐구 수업과 평가계획에 맞춰 이뤄진다.

이어 학습목표가 결정되며 학생 스스로 질문하면서 답을 찾고 생각하는 등 단순 암기를 넘어선 교육으로 진행된다. 

경북교육청은 단위 학교의 궁리 수업 활성화를 위해 학부모 초청 질문‧탐구 수업 공개와 학교 특색 질문‧탐구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오는 8월 ‘고등학생 질문‧탐구 궁리한마당’, 오는 12월 ‘중학생 질문‧탐구 궁금한마당’ 등을 개최해 ‘경북형 중등 질문‧탐구 수업’정착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은 퇴계 이황을 필두로 한 500년 전통의 학문의 본산”이라면서 “선비의 공부하는 자세를 잇는 질문·탐구 수업을 통해 학교 교육력 향상과 미래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