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의과대학 정원 200명 확정…124명 증원

입력 2024-03-20 17:29:23
- + 인쇄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의 입학정원이 현재 76명에서 200명으로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지난달 6일 의대 정원을 2000명 증원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이어 20일 대학별 배정 규모를 최종 확정‧발표했다.

이번 경상국립대의 증원 규모는 충북대학교의 154명 증원에 이은 전국 2번째로 많은 수치다.  

이번 발표에 대해 경상남도는 330만 도민과 함께 환영의 입장을 밝히고 경남도가 직면한 지역의료와 필수의료의 위기를 타개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경상국립대 의과대학 정원 200명 확정…124명 증원

박완수 경남지사는 "앞으로도 경상국립대와 함께 증원된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과 수련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교육 역량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에서 양성된 유능한 의사 인력이 도내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역인재전형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정책들을 함께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경남도는 그간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의사 인력 확충’을 도정과제로 정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2022년 11월부터 ‘의료분야 대학 설치 분과’를 구성해 추진체계를 구축했고 정부와 국회에 30여 회 방문해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공론화를 위한 국회 토론회도 2회 개최했다.

경상남도의회와 창원시의회 등에서도 건의문을 채택(4회)하고 창원상공회의소, 경남경영자총협회 등 여러 시민단체에서도 의대 정원 확대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창원시도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한 의료개혁의 첫걸음을 내디뎠다며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한 의료개혁의 시작을 더없이 환영한다"며 "앞으로도 계속해 창원지역에 모집단위를 둔 의과대학 신설을 목표로 정부의 의료개혁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