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환경청, 환경기초시설 운영 민·관 합동 기술지원

공공하수‧폐수처리시설 20개소 대상 개선방안 마련

입력 2024-04-17 15:03:59
- + 인쇄
전북환경청, 환경기초시설 운영 민·관 합동 기술지원
전북지방환경청 전경

전북지방환경청(청장 송호석)은 이달부터 11월까지 전북지역 환경기초시설 20개소를 대상으로 민·관 합동 맞춤형 기술지원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기술지원은 운영 요원의 전문성이 부족하고 노후화된 환경기초시설을 대상으로 방류수 수질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 하‧폐수처리시설의 안정적인 수처리(정화) 기능 확보에 초점을 맞춰 민·관 합동으로 이뤄진다. 

기술지원 대상 시설은 공공하수처리시설 15개소, 공공폐수처리시설 5개소로,  수질기준을 반복 초과(최근 3년 간 4회 이상)하거나, 노후화로 운영‧관리가 미흡한 시설을 우선적으로 선정했다.

전북환경청은 한국환경공단, 한국상하수도협회 등 민간전문가를 포함해 15명으로 구성된 기술자문위원회와 합동으로 현장을 확인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해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맞춤형 현장컨설팅 형식으로 기술지원을 진행된다.

기술지원은 정책, 운영·관리, 기술진단 총 3개 분야로 진행, 최근 정책 방향과 법적 준수사항 등을 안내하고 처리시설에 적용된 공법의 효율성 등을 분석해 다각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기술지원을 통해 드러난 경미한 문제점은 해당 지자체에서 즉시 개선토록 조치하고, 시설·장비의 전면 개량이 필요하거나 인근 시설과 통·폐합이 필요한 시설은 국고보조금 지원도 검토할 예정이다.

송성욱 전북환경청 유역총량팀장은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현장 중심의 기술지원을 통해 시설 운영자가 방류수 수질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주=김영재 기자 jump022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