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발언대]강원도의회 327회 임시회 자유발언

입력 2024-04-17 17:06:15
- + 인쇄
[의원발언대]강원도의회 327회 임시회 자유발언
강원도의회.

강원특별자치도의회(의장 권혁열)는 지난 16일 제327회 임시회를 열고 10일간의 의사 일정에 돌입했다.

도의회는 임시회 기간 강원관광재단 출연 동의안, 각종 조례 등을 심사하고 2024년도 제1차 도정 및 교육행정 질의를 이어간다.

이날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는 류인출, 지광천, 최승순, 한창수 도의원이 나섰다.

류 의원은 “1차 댐관리기본계획에 따라 정부는 화천댐 용수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공급하기로 최종 확정했다”며 “화천댐 용수를 주수원으로 원주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를 조성하겠다는 도의 계획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 의원은 “도시ㆍ군관리계획의 협의권자를 정하는 면적기준을 지금의 2배로 하는 방안을 강원자치법 특례안으로 마련해 달라”며 “한시적으로 특별도시ㆍ군관리계획을 실시할 수 있도록 특례안을 마련해 달라”고 집행부에 요청했다.

최 의원은 “지역아동센터는 시간이 흐르면서 보조금과 후원 등 공적 지원에 의지할 수밖에 없어 운영의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며 “종사자 처우, 노후 차량 교체 등 운영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 의원은 “강원도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해 귀농·귀촌 시군센터에 대한 도비 지원을 확대해 달라”며 “안정적인 임금을 받는 농업 체험 안심일자리 정책을 추진해달라”고 강조했다.

춘천=하중천 기자 ha3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