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템플스테이 사찰 주지들 “MBC 왜곡보도 사과해야”

기사승인 2019-07-26 19:34:38
- + 인쇄

조계종 템플스테이 사찰 주지들 “MBC 왜곡보도 사과해야”대한불교조계종 산하 전국 템플스테이 운영 사찰 주지들이 MBC가 왜곡보도를 했다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주지들은 26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문화역사박물관 국제회의장에서 전체회의를 연 뒤 낸 입장문을 내고 언론중재위원회가 템플스테이 운영 시설에 대한 왜곡 보도를 한 MBC에 해당 기사 내용을 삭제하라는 조정을 내렸다며 템플스테이와 불교계에 대한 MBC 공식 사과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MBC는 7월 8일 저녁 방송에서 템플스테이 목적 국가보조금 시설이 스님들 숙소로 불법 사용되고 있다며 불교계가 템플스테이 시설로 사적 이익을 추구한 것처럼 보도했다. 이는 전국 137개 템플스테이 운영 사찰을 범법 온상으로 매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02년 템플스테이 시작 이래 투명하고 공정한 운영으로 국민 행복과 국위 선양에 기여해온 불교계 노력과 자부심을 짓밟는 만행이다고 비판했다.

주지들은 다만 이번 일을 계기로 만에 하나 소홀한 점은 없었는지 우리 자신을 스스로 더욱 살피는 자성과 성찰 기회로 삼겠다. 템플스테이가 우리나라 자랑스러운 전통문화 콘텐츠로 더욱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MBC는 정부가 조계종에 템플스테이 시설 운영비 명목으로 매년 예산 230억원을 지급하는데 문화체육관광부가 조계종 소속인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 이 돈을 주면 사업단이 개별 사찰에 돈을 나눠주는 방식이라고 보도했다.

조계종 측은 해당 템플스테이 건축에는 템플스테이 목적의 국가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아 사업단은 전혀 관련이 없는 사안이라며 언론중재위에 조정 신청을 냈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