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사정권 맞서 무장투쟁…민주진영 “통합정부 구성”

기사승인 2021-04-01 07:00:12
- + 인쇄
미얀마, 군사정권 맞서 무장투쟁…민주진영 “통합정부 구성”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안세진 기자 =미얀마 민주진영의 임시정부 역할을 하는 '연방정부 대표위원회'(CRPH)가 내달 1일 군사정권에 맞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한다고 31일 밝혔다.

CRPH는 지난해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 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이들이 군사정권에 대항해 구성한 단체다.

현지 매체 미얀마 나우는 이날 예 몬 카웅 틴 띳 CRPH 대변인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틴 띳 대변인은 새 국민통합정부는 군부가 지난 2008년 만든 헌법을 폐기하고, 과도적으로 '연방민주주의헌장'을 채택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매체는 전했다.

매체는 새 통합정부에 소수민족 무장조직이 참여하는지, 참여한다면 어떤 조직이 참여하는지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민주진영이 그동안 군부 무력에 맞서기 위해 소수민족 무장단체들을 상대로 '연방연합'을 고리로 연대하자고 제안해온 만큼, 주요 소수민족 무장세력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통합정부가 무장 투쟁을 펼칠 경우, 내전으로 비화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CRPH의 국제사회 대변인 격인 사사 유엔 특사는 지난주 언론 인터뷰에서 통합정부 구성 필요성에 주요 소수민족 무장조직이 동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사사 특사는 몇 몇 소수민족 무장조직과 2008년 군부가 제정한 헌법을 대체할 새로운 헌법을 작성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소수 민족이 자체적으로 군을 보유하도록 허용하는 연방군 창설에 대한 진전도 담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연방군 창설이 필수적으로 됐다”면서 “우리가 4월에 만들려는 정부는 '국민통합정부'로 불릴 것이며, 그래서 우리는 최대한 폭을 넓게 가져가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얀마민족민주주의동맹군(MNDAA), 아라칸군(AA) 타앙민족해방군(TNLA)은 전날 공동 성명을 내고 군부가 시위대 학살을 중단하지 않으면 쿠데타 저항운동인 '봄의 혁명'에 참여 중인 모든 소수민족 무장조직 및 친 민주진영 지지자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asj052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