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즉각 철회’ 촉구

김우민 시의원, “오염수에 세슘, 요오드 등 치명적 방사성 물질 포함” 우려

입력 2021-04-20 15:01:41
- + 인쇄
군산시의회,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즉각 철회’ 촉구

[쿠키뉴스] 박용주 기자 =전북 군산시의회(의장 정길수)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결정을 강력 비판하고, 철회를 촉구했다.   

군산시의회는 20일 제237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김우민 의원(나운3동)이 발의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가 지난 13일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125만톤(t)을 30년에 걸쳐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는데 오염수의 70%에는 세슘, 스트론튬, 요오드 등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오염수에서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다핵종 제거 설비’로는 내부 피폭을 유발하는 삼중수소를 제거할 수 없고, 일본에서도 해양 방류가 아니라도 원전 부지와 주변 지역에 오염수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하다는 증거가 있는데도 일본 정부가 무시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 정부는 지난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사고 당시에도 방사능 수치를 측정해서 공표하는 것을 금지시키고 2013년에는 ‘특별비밀보호법’을 제정해 정보 공개를 금지시켰다”고 비판했다.

김우민 의원은 “일본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는 한국과 중국을 포함한 주변국은 물론 전 세계 해양환경과 인류의 생명을 위협할뿐더러 해양수산도시 군산은 직격탄을 맞아 엄청난 피해가 발생한다”며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시의회는 “일본정부가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지 않고 실행에 옮길 경우 국제법과 국내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모든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유통을 저지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도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한 모든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시의회는 이날 만장일치로 채택한 성명서를 외교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주한일본대사관에 송부했다. 

yzzpar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